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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프로보노도 진화한다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미국의 대표적인 프로보노(Pro-bono) 매개 기관인 탭룻재단(Taproot Foundation)이 발전적으로 진화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보통 3~9개월의 장기프로젝트가 주축이 돼 비영리기구(NPO)의 역량강화에 큰 ...
임태형 대기자  2017-06-22
[CSR] 일본, 프로보노의 가파른 성장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최근 일본의 서비스그랜트(Service Grant)를 방문했다. 일본 서적 ‘프로보노’의 번역본을 2011년 한국에 소개했는데 그 인연으로 저자인 서비스그랜트 대표 嵯峨生馬(사가 이쿠마)씨를 만나 최근 일본의 프로보노 발전...
임태형 대기자  2017-06-19
[CSR] 기업시민정신…‘따스한 인간미’가 생명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일자리 추경이 관심을 끌고 있다.문재인 대통령의 새정부는 지난 5일 우리사회의 경직된 고용 상황을 재난 수준으로 간주하면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을 내놨다. 취임 즉시 일자리 추경을 편성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공약대로 정부는 ...
임태형 대기자  2017-06-08
[CSR] 사회공헌도 협력의 시대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사회공헌에서 '컬렉티브 임팩트‘(Collective Impact)가 주요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이는 기업과 정부, 비영리단체(NPO·Non-Profit Organization) 등 다양한 섹터의 조직이 공통의 문제...
임태형 대기자  2017-06-02
[CSR] 사회 공헌과 경영 성과 둘 다 얻을 수 있다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네스카페 커피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는 네슬레는 ‘네스카페 플랜(Nescafe Plan)’을 통해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다.스위스에 본사를 둔 세계 제일의 식음료 가공 기업인 네슬레는 이 플랜을 통해 커피 농가로부터 원료를...
임태형 대기자  2017-05-24
[CSR] 기존 프로그램 보완해 완성도 높이는 것도 ‘혁신’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대통령 선거가 딱 일주일이 지났다. 지난 일주일 동안 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을 새로 뽑았고, 또 역대 대통령과는 다른 그의 모습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국민들은 새로운 대통령이 시대의 흐름과 역할에 걸맞은 훌륭한 지도자로...
임태형 대기자  2017-05-16
[CSR] 자기만족형 성과 아닌 ‘변화’와 ‘결과 우선해야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포털 검색에 ‘사회공헌’을 입력해보면 다양한 내용이 끊임없이 이어져 있다. 대충 훑어보니 ‘사회공헌 박차’ ‘기금 전달식’ ‘참여 증가’ 등의 제목이 눈에 많이 띈다.내용은 대동소이하다. 00기업이 국내외에서 ‘상수도 건설...
임태형 대기자  2017-05-11
[CSR] 트렌드는 변해도 진정성은 영원하다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 이론이 나오기 훨씬 오래전부터도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회사의 경영에도 가시적으로 기여하고자 하는 시도는 적지 않았다.우리 회사가 생산하는 상품이나 우리만이 ...
임태형 대기자  2017-04-28
[CSR] 노력의 결과 사회적, 경영적 성과로 나타나야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광의의 사회공헌은 ‘사회의 발전과 사회 구성원에게 도움이나 이익이 되는 행위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우리가 통상 이해하고 있는 것은 협의의 사회공헌이다. 즉 ‘나눔과 자선’에 한정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며, 기...
임태형 대기자  2017-04-21
[CSR] 좋은 게 아닌 중요한 것에 기부해야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기업이 사회공헌활동과 관련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우선 기업이 선호하는 사회복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화예술 자체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 얼마든지 있지만, 해당 기업이 관심을 갖는 분야와 접목한 문화예술 사회공헌 프로그램...
임태형 대기자  2017-04-17
[CSR] 기업의 비리 더 이상 덮어지지 않는다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최근 사회협력 파트를 전면 폐지하는 혁신안을 발표했다. 사회협력 파트가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대표되는 정경 유착의 근원지로 비판을 받아왔기 때문이라고 한다.사회협력팀과 사회공헌팀으로 구성된 전경련 사회본부는...
임태형 대기자  2017-04-12
[CSR] 기업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성장한다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기업사회공헌은 또 한 차례의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이 변화는 사회적 책임활동의 부각과 관계가 있다.경영에서의 비중도 점점 커지고 있다. SK그룹이 지난달 말 주요 계열사 주주총회에서 정관 변경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
임태형 대기자  2017-04-04
[CSR] 사회공헌의 뿌리는…‘나눔의 유전자’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대한민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본격화한 시기는 200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외환위기에 대한 자성(自省) 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재도약에 나설 때였다.이때부터 지금까지 길지 않은 시간 동안, 한국 기업의...
임태형 대기자  2017-03-28
[CSR] 대한민국 기업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응원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일반 국민들은 대한민국 기업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하면 무엇을 떠올릴까.불이 꺼지지 않는 연구실과 생산라인, 고용을 창출하고 법인세를 내며 국가와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모습이나 소외이웃을 위해 거액을 기부하고 봉사활동...
임태형 대기자  2017-03-24
[CSR] 위선이라는 꼬리표 떼어내야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코카콜라는 지구온난화로 서식지를 잃어가는 북극곰을 보호하기 위해 ‘Arctic Home’ 캠페인을 펼쳤다.이는 기업사회마케팅(Corporate Social Marketing)이라고 볼 수 있는데, 소비자들이 포장지 안에 새...
임태형 대기자  2017-03-20
[CSR] 배고픔만 없애주는 사회공헌은 이제 그만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기업사회공헌을 통한 가치(Value) 창출은 매우 중요한 과제다.기업사회공헌 활동에서 ‘이익의 사회환원’이라는 단어는 퇴출 과정을 밟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현재는 변화를 중시하고 있다.우선 당장의 배고픔만 ...
임태형 대기자  2017-03-09
[CSR] 기업의 메세나 전략은 왜 필요한가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끊임없는 화두는 ‘전략적 사회공헌’이다. 전략적이란 말은 기업의 경영, 특히 가시적인 재무적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의미한다.기업의 최대 목적은 이윤 극대화이다.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
임태형 대기자  2017-03-02
[CSR] 파트너십은 교환…신뢰와 소통이 바탕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파트너십은 파트너가 되기 전과 파트너가 된 후로 나눌 수 있다.파트너가 되어 동일한 비전과 목표를 갖고 함께 일하기로 결정하기까지의 쉽지 않은 과정, 그리고 어렵게 성사된 파트너십을 지속해 나가는 것 또한 만만하게 볼 일이...
임태형 대기자   2017-02-03
[CSR] 사회공헌도 ‘사업의 목적과 이유’ 따라야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대의마케팅(Cause Marketing)이 사회공헌 활동의 대표적인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어원을 따져보면 cause는 ‘원인, 이유’의 사전적 뜻을 갖고 있다.이 마케팅은 기업이 어떠한 사업을 하는 이유에 사회적 문제를 ...
임태형 대기자  2017-01-24
[CSR] ‘자선’ 넘어 ‘지속적인 참여와 투자’
[이코노뉴스=임태형 대기자] 1990년대 이전에는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 방법이 ‘자선’이었다고 할 수 있지만 이후부터 지금까지는 자선의 비중이 조금씩 줄어들면서, 대신 ‘참여와 투자’라는 방법으로 변해 왔다.자선이 주를 이루던 시기에는 ‘부(富)의 사...
임태형 대기자  2017-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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