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최근 세계 최대 선급기관인 노르웨이 선급협회 DNV GL로부터 '움직이는 선실'에 대한 기본승인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디자인은 승무원의 생활공간인 선실이 선체와 한 몸으로 '움직일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스카이벤치'라는 이름으로 특허 및 상표에 대해 등록을 완료한 상태다.

초대형 컨테이너선 선실이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개념으로 공간 활용도를 높여 화물적재량을 크게 늘린 것이 장점이다.

선실은 13m를 이동할 수 있으며 선실 이동으로 생기는 하부 공간에 컨테이너를 추가로 적재할 수 있다. 기존 고정식 선실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디자인을 1만9천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하면 450개의 컨테이너를 더 실을 수 있다. 1만4000TEU 컨테이너선은 적재 용량이 350TEU 늘어난다.

이동식 선실 방식의 1만9000TEU 컨테이너선에 컨테이너 450개를 추가 적재해 유럽∼아시아 노선을 운항하면 연간 약 27억원의 추가 운임수입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현대중공업은 기대했다. 선박의 평균 수명인 25년간으로 따지면 670억원의 추가 수입이 예상된다.

새로운 디자인은 선박 침몰 시 부력에 의해 선실이 선체로부터 분리될 수 있도록 해 안전성도 높였다.

윤문균 부사장은 "업계의 화두인 화물 적재량 극대화에 부합한 창의적인 기술"이라면서 "앞으로도 치열한 수주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시장 선도적인 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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