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에서 대규모 주택건설 사업을 진행중인 한화그룹과 한화건설이 2조원이 넘는 규모의 기반시설 공사를 추가로 수주했다.

한화그룹과 한화건설은 지난 5일 이라크 정부가 발주한 비스마야 신도시의 사회기반시설 공사를 21억2000만 달러(약 2조3400억원)에 수주했다고 6일 밝혔다.

▲ 이근포 대표(왼쪽)와 사미 알 아라지 이라크 NIC 의장이 5일 비스마야 신도시 사회기반시설공사 수주를 위한 서명을 하고 있다./한화건설 제공

경기도 분당급 규모인 10만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를 구성하는 필수 시설인 300여개 학교를 비롯한 병원, 경찰서, 소방서, 도로, 상하수도 등을 포함하는 사회기반시설 공사다.

이번 공사는 60만명이 거주하게 될 비스마야 신도시의 자족기능 강화를 위해 추진됐다.

공사완료 시점인 2019년이 되면 내전 이후 현대화된 도시로서 이라크의 발전된 위상을 보여주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한화건설 측은 기대하고 있다.

한화건설은 이와 관련해 5일 바그다드 소재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IC) 별관에서 이근포 한화건설 대표이사, 김현중 한화그룹 부회장 등 한화그룹 관계자와 이라크 NIC 사미 알 아라지 의장 등 이라크 정부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비스마야 신도시 소셜인프라(사회기반시설) 추가 공사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체결 이후 60일 이내에 공사금액 21억2000달러 가운데 10%인 2억1200달러를 선수금으로 수령하게 되며, 공사진행 진척도에 따라 기성금을 지급받기로 해 공사대금 수금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했다.

한화건설은 이번 수주를 통해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에서만 누적 공사 수주액 100억 달러를 돌파함으로써 이라크 전후 복구사업의 선도자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했다.

김승연 회장은 이번 공사 수주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내전중임에도 불구하고 이라크를 3차례 방문해 임직원들에 대한 격려 및 각별한 애정을 표현했다.

특히 작년 12월 7일 방문시에는 현장 근로자들이 가장 먹고 싶어하는 광어회 600인분을 선물로 공수해가 직원들의 사기를 높인 바 있다.

또한 이라크 정부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최악의 상황이 와도 한화건설은 비스마야 현장을 마지막까지 지키며 공사를 완료하겠다는 강한 의지와 믿음을 심어 줬다

김 회장은 작년 12월 이라크 국가투자위 사미 알 아라지 의장과 만난 자리에서 “이라크 국민들의 희망을 짓는다는 생각으로, 전 임직원들이 혼신을 다해 공사에 임하고 있다”며, “비스마야 신도시를 세계적인 휴먼도시로 만들기 위해 어떠한 어려움도 감내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