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은 일본 키리시마(霧島)시에 건설하는 대규모 태양광발전 사업에 대한 프로젝트금융(PF, Project Financing) 약정식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일본 가고시마(鹿兒島)현 키리시마시 인근 150만㎡ 부지에 41MW(메가와트)급 태양광발전소를 짓는 대규모 건설사업이다. 41MW는 연간 1만2,300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이번 프로젝트금융은 2,050억원 규모로, 교보생명은 프로젝트금융의 자금 조달 주선과 자문을 책임지는 대표 금융주관사로 참여했다.

도쿄전력(東京電力)의 자회사인 ㈜도쿄에너지앤시스템이 태양광발전소 건설 및 20년간 운영을 맡고, 일본 미츠비시UFJ리스앤파이낸스와 한화생명, 흥국생명,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등이 투자자로 함께 참여한다.

해외 태양광 프로젝트금융 중 현지 건설사와 금융사가 시공과 투자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정책금융기관이 주도하던 해외 프로젝트금융 시장에서 민간금융사가 단독으로 대규모 자금을 주선해 성공적인 금융모델을 구축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교보생명은 이번 사업에 차입금대출과 지분투자 등 700억 원을 투자해 향후 20년간 매년 6~7%의 안정적인 운용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보다 높은 수익을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는 해외 대체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해외 대체투자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현지 건설사, 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투자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