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블록체인기술 기반 비트코인 거래소인 ‘코인플러그’에 15억을 투자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아시아의 제1금융권 최초로 블록체인기술 보유 기업에 투자한 사례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코인플러그’는 블록체인기술 관련 국내 최다 특허(총 12건)를 보유한 금융플랫폼 개발 핀테크 기업이다.

2013년 10월 설립된 이래로, 블록체인기술 기반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코인 ATM, 모바일/웹을 통한 비트코인 결제솔루션, 비트코인 선불카드와 전자지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온ㆍ오프라인에서 상용화했다.

이번 투자는 KB계열사와 핀테크 기업간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가교역할을 해온 KB핀테크HUB센터가 ‘코인플러그’의 우수한 기술력과 인프라를 KB금융그룹 내에 소개하면서 전격적으로 추진됐다.

투자는 24일 KB인베스트먼트에서 RCPS(상환전환우선주) 매입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KB핀테크HUB센터의 관계자는 “코인플러그는 블록체인기술 제휴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이다.

블록체인기술 기반 비트코인 인프라를 온ㆍ오프라인 모두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프라를 활용해 KB와 제휴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다.

KB는 이번 전략적 투자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빠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 기술 도입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블록체인기술은 골드만삭스, 바클레이즈, UBS 등 글로벌 9대은행들이 블록체인 플랫폼 표준을 공동개발하는 파트너십을 결성하는 등 해외에서는 먼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분산화된 거래장부’ 기술이다.

금융권이 이 기술에 주목하는 이유는 거래 효율성과 강력한 보안성 때문이다. 중앙 집중화된 공인 기관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의 부담 없이 거래가 가능하다.

정보가 분산돼 관리됨에 따라 특정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해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해 보안성이 매우 높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