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한일축제한마당 한국 측 실행위원장)이 한·일 양국 민간교류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한일축제한마당 2015 in Seoul’(이하 한일축제한마당)이 19일과 20일 양일간 서울신촌 연세로와 삼성동 코엑스에서 성황리에 열렸다고 밝혔다.

▲ 박삼구 회장=금호아시아나그룹 제공

올해로 11번째인 한일축제한마당은 2005년 한일 국교정상화 40주년을 기념한 ‘한일우정의 해’에서 시작해 양국에서 열리는 한일 최대 문화교류행사이다.

특히 올해에는 한일국교정상화50주년을 기념해 ‘ 함께 열어요 새로운 미래를’이라는 테마로 19일 신촌 연세로에서 ‘조선통신사’ 재현 행렬 기념퍼레이드를 진행했다.

20일에는 코엑스에서 한국과 일본 공연단체의 무대공연을 비롯해서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박삼구 회장은 “한일축제한마당이 양국간 문화 차이를 더 이해하고 서로를 더욱 존중해주는 계기가 되어 양국 우호의 상징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특히,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동반자 관계로 더욱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분야에 걸쳐 교류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2008년부터 일본에서 '금호아시아나배 일본지역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해 6월에 진행된 일본 NHK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8년만의 내한공연을 그룹 차원에서 적극 후원했다.

또한 지난 2월 일본 정관계 인사 및 관광업 종사자로 구성된 약 1400여명의 대규모 일본인 방한단을 초청해 한일우호교류 환영의 밤을 주최하는 등 한일관계의 경색국면에서도 민간차원의 양국간 우호증진 및 교류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일축제한마당 일본 행사는 9월 26, 27일 도쿄 히비야공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