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대 TV 시장인 중국에서 OLED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행보에 나선다.
LG디스플레이는 16일 중국 베이징의 르네상스 캐피털 호텔에서 LG전자, 스카이워스, 콩카(Konka), 창홍(Changhong), , 하이얼(Haier), TPV 등 6곳의 TV 제조사, 중국 양대 유통 업체인 수닝, 고메를 비롯한 주요 4개 유통 업체, 그리고 시상협회, 전자상회, 표준화연구원, 중국전자기업협회 등을 초청한 가운데, ‘올레드 파트너스 데이(OLED Partner’s Day)’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OLED의 아버지라 불리는 홍콩과학기술대 탕 박사(Dr. Tang)가 OLED 개발 역사 및 우수성에 대해, OLED 사업부장 여상덕 사장이 OLED 미래 사업 전략과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시장의 룰(Rule)을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급부상하고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에 대한 참석자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시장 참여를 요청했다.
이날 참석 업체들과 LG디스플레이는 OLED가 제공하는 다양한 가치와 무궁한 잠재력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앞으로 중국 OLED 시장의 빠른 확대를 위해, 공동 프로모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상호 협력해 나가자는 의미의 기념 세리머니를 갖고, 결의를 다졌다.
속속 늘어나는 OLED TV 업체들, 빠르게 확대되는 제품 라인업
OLED는 자발광(自發光)으로 완벽한 블랙을 구현하고 ▲ 정확한 색 표현으로 왜곡 없는 완벽한 화질을 자랑하며 ▲ 어느 각도에서도 색 바램이 없는 동일한 컬러를 표현하고 ▲ 5,000배 빠른 응답속도로 끌림 없는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며 ▲ 얇고 가벼운 명품 디자인을 바탕으로 형태 구현이 자유로워서 투명, 플렉시블, 롤러블 등 미래 제품 구현에 최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특히 밝은 부분은 더 밝게 하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해 명암비를 대폭 향상시켜 주는 차세대 영상 기술인 HDR(High Dynamic Range) 기술에 가장 최적화된 디스플레이기도 하다.
LG전자는 올해 중국 시장에서 55, 65, 77인치 UHD OLED TV 신제품을, 스카이워스가 55, 65 UHD OLED TV 신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창홍과 콩카도 55, 65 UHD OLED TV의 출시를 곧 앞두고 있는 등 TV 업체들이 UHD OLED TV를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IPS 캠프’, ‘FPR 3D 연합’ 이은 우군 진영 활용 전략
중국은 자체로도 세계 최대 TV 시장이나, 특히 3D TV, UHD TV 등과 같은 프리미엄 TV 시장의 확대 속도가 연평균 30%에 이르는 등 신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 속도가 빨라서 신제품의 격전지로서도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러한 중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중국 TV 업체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TV 업체들과 함께 ‘IPS 캠프’(2008)와 ‘FPR 3D 연합’(2010)을 결성해, 공동 프로모션 등의 활발한 상호 협력을 진행해 큰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이번 ‘올레드 파트너스 데이’ 행사를 계기로 중국시장에서 OLED 확산 붐을 일으키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고객들과의 공동 프로모션을 포함한 상호 협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며, 특히, 하반기에는 주요 유통 매장에 OLED의 우수성을 알리는 배너를 설치하는 등 유통 업체들과도 직접 협력함으로써 고객은 물론 소비자들을 향해서 한 발 더 다가서는 밀착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행사에 참석한 중국 TV 업체들의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은 약 50%(디스플레이서치, 15년 1분기 판매량 기준)로 시장의 1/2 가량을 점하고 있다.
유통 업체인 수닝과 고메는 전국에 각각 3,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중국 양대 가전 유통으로 이날 참석한 업체들의 시장 내 영향력은 매우 막강한 것으로 분석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