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들의 불만이 가장 큰 품목(서비스 포함)은 휴대전화와 자동차수리인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4∼5월 전국 20세 이상 남녀 2만5천명을 대상으로 총 50종의 상품 및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2015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휴대전화는 만족도와 가격 등 6개 항목을 평가한 소비자시장성과지수(CMPI)가 100점 만점에 69.8점으로 전체 21개 상품군 중 가장 낮았다.

세부 항목별로 '소비자 문제 및 불만'은 93.8점을 받아 소비자들이 문제를 경험하거나 불만을 제기한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만족도는 71.3점, 신뢰성은 68.1점으로 낮게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2년 연속 전 항목 적신호를 보인 휴대전화 시장은 소비자지향성이 전혀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중고차( 70.7점)와 교복(71.3점)이 불만 품목으로 조사됐다. 서비스 부문 만족도 평가에서는 자동차수리 서비스가 CMPI 71.1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자동차수리는 소비자 문제 및 불만, 만족도, 신뢰성, 선택가능성 등 총 5개 항목에서 빨간 신호등이 켜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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