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5천억원규모 ‘로봇산업 발전방향’ 확정…연구자에게 5년간 최대 3억원 지원 계획

내년에 병원 내 물류수요에 이송로봇이 시범 배치되고 국립재활원과 보훈병원에도 재활로봇이 우선 보급된다. 2020년부터 의료·재활, 무인이송, 소셜, 사회안전 등 4대분야에 로봇이 본격 확산된다.

이를 위해 첨단로봇 상용화 연구센터 건립과 로봇 시스템 설계기술 개발 지원 등에 5년간 5000억원이 투자된다.

▲ 정부는 15일 내년부터 재활로봇과 이송로봇 등 우선 보급키로 하는 등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내놓았다. 사진은 지난 5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6 K-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상지재활훈련 로봇이 시연하는 모습. /뉴시스 자료사진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정만기 1차관 주재로 '로봇산업정책 협의회'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확정·발표했다.

로봇산업 발전방안은 신산업 민관협의회에서 12월 발표 예정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응방향'의 하나로 추진됐다.

우선 정부는 로봇산업에 향후 5년간 5000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구체화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로봇 시스템설계기술 등 핵심기술개발 지원 3500억원 ▲첨단로봇 상용화연구센터 1000억원 ▲서비스로봇 공공수요 발굴, 보급·확산 240억원 ▲휴머노이드로봇 연구센터에 150억원 가량이 투입된다.

의료·재활, 무인이송, 소셜, 사회안전 등 4대 유망 품목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2020년까지 80개 공공 프로젝트를 발굴해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2017년에 병원 내 물류수요에 이송로봇 적용, 국립재활원과 보훈병원에 재활로봇 보급 등을 우선 추진한다. 2018년에는 소셜로봇(우체국), 수술로봇 등으로 확대하고 시범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2020년 이후 본격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로봇 시장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로봇활용을 권고할 수 있도록 지능형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 개정도 추진키로 했다.

또 인간형로봇 분야에서 세계 선도 기술을 확보하고 전문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휴머노이드로봇 연구센터를 12월에 KAIST에 설치한다.

정부는 연구센터를 통해 고속·고출력 인간형로봇 플래폼과 보행·조작 성능 고도화를 위한 요소기술과 핵심부품 등을 개발하고 석박사급 연구인력 100명도 양성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신진·중견 연구자가 5년간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도록 연 1억~3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다.

감속기 등 핵심 로봇부품의 국산화를 위해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이 함께 로봇부품조합을 구성해 고가의 생산·측정장비를 공동 구축키로 했다.

정만기 산업부 1차관은 "정부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유망품목을 중심으로 시장창출 촉진과 로봇 전문기업 육성을 통해 우리 로봇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