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승리함에 따라 우리 경제에 부정적 파급효과가 우려된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트럼프 후보 승리와 관련, "대외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의 국내 상황과 결합될 경우 우리 금융시장은 물론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파급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6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86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당분간 국제 금융시장의 위험회피 성향이 고조되면서 변동성이 지속하고, 실물 측면에서도 미국의 경제정책 불확실성 등으로 세계경제의 하방위험이 증대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시장은 트럼프 후보를 불확실성을 키우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 트럼프의 당선이 확정됨에 따라 원화 등 위험자산에 대한 회피심리(리스크 오프)가 고조되고 있다.

실제 이날 원·달러 환율은 14.5원 급등(원화약세)했고 코스피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45.00포인트(2.25%) 급락한 1958.38로 거래를 마쳤다. 코스닥지수도 전일 대비 24.45포인트(3.92%) 하락한 599.74로 마감했다.

유 부총리는 "정부와 관계기관은 이러한 엄중한 인식에 따라, 이번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우리경제와 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경제 정책의 변화에 대한 전망도 내놨다.

그는 "미국의 대외정책에 있어서 현재보다는 보호무역주의 성향과 주요국에 대한 환율 관련 압박이 강화되는 등 불확실성이 확대할 것"이라며 "다만 대선 과정에서의 공약이 미국의 의회구성과 업계 요구 등에 따라 실제 정책으로 구현될지는 현재 예단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트럼프 후보는 산업 정책적 측면에서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제조업 중심 정책을 펼치며 화석에너지 등 자원개발 등을 강조해나갈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는 또 "그간 정부는 부처 협의와 전문가의 조언 등을 바탕으로 미 대선결과에 따른 새로운 정부의 경제정책 내용과 새로운 한미 동반자관계 구축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해왔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이런 분야에서 양국 간 상호 이익을 향유할 수 있도록 교역과 투자 확대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변화가 예상되는 통상정책과 관련, 그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양국간 협의채널 등을 적극 활용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의 미 의회 비준 여부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의 주요 통상현안 등에 대한 시나리오별 대응 방안을 통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우리정부는 양국이 전통적인 안보 동맹국이자 경제협력 파트너로서 상호호혜적 이익을 향유할 필요가 있다고 지속해서 강조할 예정"이라며 "글로벌 불확실성이 심화해 성장과 정체의 갈림길에 있는 지금, 한미 양국의 공조가 더욱 강화되고 진화되도록 전방위적 협력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경제가 위급한 상황인 만큼, 모두 흔들림 없이 모든 경제 현안을 빠짐없이 챙기고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