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8일 열렸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는 이날 검찰개혁 필요에 공감하며 과감히 바꾸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총장후보자(후보자 윤석열) 인사청문회에서 윤석열 후보자가 물을 따르고 있다./뉴시스

윤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절차를 준수한 신속·정확한 형사법집행을 통해 국민의 권익을 지키고 그 과정에서 국민의 말씀을 경청하겠다"고 각오를 드러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 관련 내용과 윤 후보자 부부의 60억원대 재산 및 가족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질의가 쏟아졌다.

여야는 이날 오후 속개된 인사청문회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증인 출석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 대해 불기소처분이 됐다. 최종적으로 결정한 게 당시 최교일 서울중앙지검장"이라며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에게 보고를 받았는지, 영장 기각과 불기소 처분은 왜 됐는지 물어보고 윤 후보자가 부탁해서 그랬다고 할 경우 여기서 질문하면 된다"고 말했다.

백혜련 민주당 의원 또한 "그 사건에 대해 진정으로 의문이 있다면 증인으로 서야 할 분들은 최 의원과 황 대표"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에 대한 언급이 나오자 법사위원장인 한국당 소속 여상규 의원은 "오늘 청문하고 특별한 관련도 없는데 계속해서 야당 대표를 거론한다"며 윤 후보자에게 "개개의 일반 사건들에 대해서 전부 장관한테까지 보고하느냐"고 질문했다.

여 위원장의 질문에 백혜련 민주당 의원이 왜 위원장이 질문하느냐고 항의하자 그는 "정리하는 거다. 말이 안 되는 소리를 하니까 물어보는 것 아니냐. 의원들이 질의하고 국민들이 의문으로 가질만한 사항을 제가 확인해보는 것"이라며 질문을 고수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