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제약사 로슈 자회사 제넨텍에 라이선스 아웃 계약 체결...상용화 경우 판매로열티 받아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한미약품이 다국적제약사 로슈의 자회사 제넨텍에 표적항암제에 대한 1조원대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먹는 알약 형태인 합성 의약품 수출로는 사상 최대 규모다.

▲ 한미약품은 29일 또다시 표적항암제 치료제에 대해 1조원대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한미약품 사옥/뉴시스 자료사진

한미약품은 자체 임상 1상 개발 중인 RAF 표적 항암신약 'HM95573'의 개발과 상업화를 위해 제넨텍과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공시했다.

RAF는 세포 내 신호전달을 매개하는 미토겐 활성화 단백질 키나아제 중 하나로 A-RAF, B-RAF, C-RAF의 3개 아형으로 이뤄져 있다. 이 가운데 B-RAF, C-RAF가 암 발생과 깊이 연관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제넨텍은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HM95573의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한미약품은 제넨텍으로부터 확정된 계약금 8000만 달러(약 880억원)를 받는다. 또 임상개발 및 허가, 상업화 등에 성공할 경우 단계별 기술료로 8억3000만 달러를 순차적으로 받는다. 전체 기술 수출 규모만 1조10억원에 달한다.

뿐만아니라 HM95573이 개발에 성공해 상용화될 경우 판매에 따른 두 자릿수 판매 로열티도 받는다. 다만 해당 계약의 전체 계약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번 계약에는 일정 규모를 초과하는 기술도입 시 요구되는 미국 공정거래법 상의 승인절차를 포함한 미국 법 상의 계약 발효 절차가 적용된다. 올해 안에 최종 승인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미약품은 HM95573의 전임상 단계에서 보건복지부로부터 1년여간 약 6억원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