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금융감독원이 한진그룹의 은행 대출 현황 등 재무상태 점검에 나섰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19일 은행권에 "한진그룹 계열사에 대한 여신 현황을 파악해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 서울 여의도 한진해운 본사/뉴시스 자료사진

조사 결과 한진그룹의 은행권 여신은 총 8조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 중 한진해운이 3조5000억원을 차지하고 나머지 4조5000억원 중 4조원 가량은 주력사인 대한항공 몫이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구매 시 받은 담보대출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은행들이 한진그룹 대출에 대한 담보를 제대로 설정하고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이번 점검이 한진해운 물류사태 해소를 위한 그룹과 대주주인 조양호 회장의 책임을 압박하기 위한 후속조치로 해석한다.

대한항공은 지난 18일 긴급이사회를 열고 한진해운에 600억원을 지원하는 안을 논의했지만 사외이사들의 반대로 부결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그룹과 은행의 건전성을 점검하려는 취지"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추석 이후 한진해운 사태 관련 물류대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19일 이사회를 소집해 법정 관리 중인 한진해운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으나 해외 선사와 금융사 등 주주들의 동의가 필요해 난항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