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임 미지급으로 내륙운송 발못 잡혀...한진그룹과 정부대책 시급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로 인한 물류대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한진해운 선박들이 미국에서 하역작업을 재개했지만 운임료 미지급으로 내륙에서 다시 발목이 잡히는 등 2차 물류대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진그룹 및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1000억원 지원, 정부 차원의 대책 등이 시급한 실정이다.

▲ 한진 그리스호가 10일(현지시간) 미국 롱비치 항에 화물을 하역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12일 한진해운에 따르면 이 회사 소속 선박 한진그리스호는 11일 오전(한국시간) 미국 롱비치 터미널에 입항해 하역 작업을 재개했다. 지난달 31일 한진몬테비데오호 이후 열흘 만에 이뤄진 하역 작업이다.

하역비 150만달러를 롱비치 항만터미널에 지불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에 따라 한진보스턴호, 한진정일호, 한진그디니아호 등 롱비치 항만 인근에 대기 중인 한진해운 소속 선박들도 순차적으로 하역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내륙에서의 물류대란은 좀처럼 진전될 기미가 보이질 않고 있다.

미국 내 철도, 트럭 회사들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는 소식에 운송비를 받지 못할 것을 우려해 한진해운 물량을 내륙으로 수송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상태다.한진해운 자체적으로 내륙 물류대란 상황의 심각성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이 안 돼 있는 데다, 실제 이를 해결할 힘이 없는 상황이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이 문제의 핵심은 자금인데, 현재 운송비가 어느 정도가 될 것인지 파악된 것이 없는 상태"라며 "현재로서는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라고 전했다.

기한 내 화물을 운송하지 않을 경우, 당장 입을 피해는 물론 향후 신용의 문제까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결국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자금 문제를 해결하는 게 급선무다. 때문에 2차적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빠른 자금 수혈이 필요하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우선적으론 한진그룹 및 조 회장이 내 건 1000억원 지원이 빠르게 이뤄지기만을 기다릴 수밖에 없는 처지다.일단 조 회장은 자신이 보유한 주식을 담보로 400억원을 마련, 한진해운을 지원하겠다고 나섰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조 회장의 400억원 사재출연과 관련 금융기관에 ㈜한진 및 한진칼 주식을 담보로 대출 절차를 밟고 있다"며 "늦어도 13일까지는 실제 집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회장은 현재 ㈜한진 주식 82만2729주(6.87%)와 한진칼 주식 1054만344주(17.81%)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 주식은 9일(종가기준) 2170억원이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는 조 회장이 마음을 바꾸지 않는 한 자금 조달에 큰 장애물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 회장 사재출연으로 마련된 자금으로 당장 급한 불은 끌 수 있지만 앞으로 상황이 만만치 않다. 한진그룹의 자금 지원이 더 늦어지거나 혹은 담보 선취득 과정에 문제가 생겨 자금 지원이 불가능하게 될 경우, 추가적인 내륙 물류대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차원의 적극적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