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자구책 필요자금의 30~40%에 불과해 부실 판단...한국 경제 충격 불가피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한진해운이 결국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국내 1위, 세계 7위 선사 한진해운이 파산절차에 들어가면서 국내 경제에 미칠 파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 한진해운이 30일 채권단의 신규자금 지원 거부로 결국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됐다.사진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한진해운 본사./뉴시스 자료사진

30일 금융당국과 해운업계 등에 따르면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과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부산은행 등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대한 신규자금 지원이 없다고 밝혔다.

채권단 자율협약 중단에 따라 신규 자금을 지원 받지 못하면서 한진해운은 이제 파산 절차를 밟게 됐다.

이 자리에서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대한 자율협약을 중단키로 만장일치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은 한진그룹의 추가계획안이 받아들일 수 없는 부실한 자구안이라고 판단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피하기 위해 추가 조달해야하는 자금이 최소 1조원에서 1조3000억원으로 파악됐지만 실효성있는 자금 규모는 30~40% 수준에 그쳤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신규지원 없이 기업 스스로 정상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보인다.

한진그룹이 지난 25일 제출한 추가자구계획안에는 한진해운 최대 주주(지분율 33.2%)인 대한항공이 40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부족자금이 발생하면 1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의 자금동원계획이 담겼다.

또 한진은 올해 말로 예정됐던 대한항공의 유상증자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제안을 채권단에 추가로 전달했다.

한진해운 파산...국가경제 피해 17조원에 이를 전망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모든 채권과 채무가 동결되기 때문에 무담보 회사채 투자자들은 투자금을 모두 날리게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한국 산업계 전반에 미칠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해운업계에서는 한진해운 파산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17조원에 이를 것이고 분석하고 있다.

한국선주협회는 한진해운이 청산되면 해운업계 피해금액만 해마다 9조24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무역업계는 매년 7조45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조선업계도 5000억원에 달하는 피해가 예상된다. 관련업계 일자리도 2300여개가 줄어들 전망이다.

한진해운이 파산하면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120만개의 컨테이너가 멈추게 된다. 이에 따라 140억 달러(약 15조6000억원)에 달하는 화물 지연으로 인한 ‘물류 대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3조원대의 국내 채권이 회수되지 못하고 사라질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그동안 미국, 중국, 유럽 등 세계 각국의 화주들과 맺어온 관계도 회복불능 상태가 될 것이란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한진해운은 내년 4월 출범 예정인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인 '디(THE)얼라이언스'에서도 사실상 퇴출당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