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OCI가 미국 태양광발전 시장에서의 성공적 진출을 발판 삼아, 태양광 볼모지인 멕시코에 대규모 발전 단지를 조성하며 태양광 발전 시대를 활짝 연다.

OCI(사장 이우현)는 15일(현지시간) 북미 지역 태양광 발전 사업을 총괄하는 자회사 OCI Solar Power가 멕시코 북부 지역의 치와와주에서 13.6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을 기념하는 모듈(전지판)설치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 13.6MW 태양광발전소의 '모듈 설치식'/OCI 제공

이날 행사에는 OCI Solar Power 윤석환 사장과 멕시코 치와와주지사 세자르 호라시오(Cesar Horacio Duarte Jaquez)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Module Installation'의 기념행사를 하면서 발전소 건설을 축하했다.

'Los Santos' 라고 불리는 이 발전소는 멕시코 케이블 제조사인 Leoni Cable과 카톨릭재단의 치와와 대학교(Universidad de La Sale Chihuahua(ULSA)에 향후 전력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1,915 ton(톤)의 이산화탄소 저감과 잣나무 6만 그루의 수목 대체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발전소로부터 생산된 전력을 전력회사나 공공기관이 아닌 민간사업자 및 실제 수요자에게 직접 공급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이 채용됐다.

향후 이 수요자들의 타 사업장과 연계 시 대폭적인 매출 확장이 기대된다. OCI는 미국에서 발전소 건설에 필요한 투자 재원의 70%이상을 이미 확보하여 투자부담을 최소화하고, 사업의 수익성을 인정받았다.

이날 기공식에서 OCI Solar Power 윤석환 사장은 "이번 멕시코 태양광발전 프로젝트는 OCI가 미국 텍사스 지역에서 시작한 태양광발전 사업을 멕시코 태양광 시장으로 확대하여 실력을 인정 받았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 치와와는 텍사스만큼이나 일조량이 풍부한 태양광 발전에 최적인 지역이고, 멕시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의지도 아주 큰 편"이라고 말했다.

OCI는 2012년 미국 태양광 발전 시장에 본격 진출하여 미국 텍사스 주 샌 안토니오 시에서 총 450MW규모의 알라모(Alamo)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건설 중에 있다.

이후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의 북미 지역에서도 태양광 발전 시장을 적극 개척해오고 있다.

또한 2015년 중국에서도 분산형 태양광발전 사업에 진출하여 총 25MW를 건설했으며, 인도와 아프리카 지역에도 진출하는 등 미래먹거리인 태양광발전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