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사상 최대 규모로 불어난 가계부채로 한국 경제의 뇌관이 터지는 일을 막기 위해 정부가 취약 계층 지원에 나섰다.

정부는 서민·취약 계층 대상 금융 관련 통합 관리기관을 만들고 6조원 가까운 자금도 지원, 상환 능력에 따라 원금을 감면해 주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 20일 오후 많은 시민들이 서울 중구 명동거리를 찾고 있다./뉴시스 자료사진

24일 정부와 금융당국, 한국은행 등에 따르면 올 3분기 미소금융과 햇살론 등 서민 지원 업무와 데이터베이스(DB), 재원 등을 통합 관리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이 설립될 예정이다.

진흥원은 소득과 세무, 복지 등 공공정보는 물론 기관별 서민금융 데이터 약 300만건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금융 지원을 진행하게 된다.

취약계층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전국망도 현재 4곳에서 32곳까지 확대 구축된다.

정부는 서민금융상품에 대한 자금 공급도 연 5조700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는 매년 60만명의 저신용·저소득층이 이용할 수 있는 규모다.

또 대부업법상 금융회사와 대부업체에 대한 법정 최고 금리가 앞으로 27.9%로 낮아지게 되면 약 330만명의 금리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행복기금과 신용복지위원회 차원에서는 상환 능력에 맞는 채무 조정이 이뤄진다.

서민, 취약계층의 상환 능력에 따라 최대 원금감면율을 국민행복기금은 최대 30~60%, 신복위도 현재 일괄 50%로 적용하던 것을 30%에서 60%까지 차등 적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증장애인과 같이 사실상 빚을 갚기 어려운 계층은 최대 90%까지 원금을 감면 받을 수 있게 된다.

신용등급이 낮아 돈을 빌리기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중금리 대출 시장도 확대된다.

특히 올 하반기 본인가가 예정된 인터넷전문은행이 3년간 중금리 신용대출 시장에 1조4000억원의 자금을 푼다.

1조원 규모의 보증보험 연계 중금리 대출상품도 공급되고, 대부업 정보를 공유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중금리 신용평가도 강화된다.

각 은행들은 연체를 줄이고 빚을 갚기 위해 대출을 다시 받는 소위 '돌려 막기'를 방지하기 위해 만기 2개월 전에 연체 우려 고객을 선정해 장기적으로 나눠 갚을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4분기 가계신용 규모는 1207조원으로 전년 대비 11.2% 늘었다. 같은 기간 가계대출과 판매신용은 각각 1141조8000억원, 65조1000억원으로 11.4%, 8.2% 증가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