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람객들이 폐차에서 나온 부품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후원하는 제로원(ZER01NE)이 상상력, 창의력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로 대중과 소통하는 '제로원데이(ZER01NE Day) 2018'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제로원은 국내 창의 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지난 3월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에 문을 연 새로운 개념의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이다.

이번에 개최되는 제로원데이는 19일을 시작으로 22일까지 4일간 현대자동차의 구 원효로서비스센터 부지에서 매일 정오부터 저녁 9시 일정으로 열린다.

지금까지 제로원에서 활동했던 아티스트들과 스타트업들은 물론 국내 실력 있는 스타트업들이 대거 참여해 자신들의 프로젝트와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다양한 교류를 통해 잠재적 창의인재를 육성하는 자리다.

또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단순히 관람하는 것을 넘어 일반인들도 그 과정에 직접 참여해 체험할 수 있다.

올해 처음 열리는 제로원데이 행사의 기본 테마는 ‘Create Your (  )’다. ‘(  )’는 빈칸을 뜻하는 기호로, 이를 채우는 것은 관객의 몫이고, 제로원데이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제로원 데이는 ▲크리에이터 스페이스(Creator Space) ▲크리에이터 스튜디오(Creator Studio) ▲스타트업 스퀘어(Startup Square) ▲오픈 스테이지(Open Stage)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모든 부품이 해체된 폐차를 활용한 창작 체험 프로그램도 있다. 폐차 1대에서 나온 총 1만여개 부품을 활용, 참가자들의 아이디어가 더해져 새로운 창작물을 제작할 수 있다.

창작 과정에는 크리에이터 스페이스 내에 구비된 20여종의 장비를 활용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전문 인력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다.

또한 드론 제작 및 체험 이벤트를 비롯해 가죽 등 부산물을 활용해 신규 제품을 만들어 보는 업사이클링(up-cycling) 체험, 대형 캔퍼스 페인팅 등 스타트업들이 준비한 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제로원 관계자는 “창의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제로원의 목표아래, 창의 저변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제로원이라는 대중 소통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제로원은 창의인재들의 놀이터로서 창의인재들이 대우받는 환경에서 자신의 창의성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로원은 창의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지난 3월 출범했다.

창의인재들의 상상력을 현실화시키기 위한 작업 및 업무 공간은 물론 이종 업계 간 자유로운 만남과 토론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협업할 수 있는 공동 창작실, 네트워킹 라운지 등이 구비돼 있다.

새로운 창의 생태계가 탄생되는 공간 제로원은 현대자동차그룹이 후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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