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5단체가 21일 국회에 노동개혁입법을 촉구했다.

대한상공회의소·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 박병원(왼쪽 세 번째) 한국경영자총협회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노동개혁 입법 촉구를 위한 경제5단체 긴급 기자회견’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들 단체는 "노동개혁을 하지 않으면 청년일자리 창출도, 지속적 경제성장도 어렵다는 절박한 위기의식 속에서 이루어낸 대타협을 실천에 옮기기 위한 법률안들이 국회에서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경제계는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번 노동개혁법안은 사용자에게 유리하도록 만든 법안이 아니다"라며 "고용 확대와 취업 증진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근로자들이 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열 걸음을 가야할 노동개혁 과제들 중 겨우 한 걸음을 떼는 정도의 내용을 담고 있을 뿐인데 이런 정도의 법조차 통과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청년 일자리를 만들 수 있겠냐"고 따졌다.

이들 단체는 노동시장 유연성을 높인 외국 사례를 소개하며 "노동계와 야당은 이 법안들이 비정규직 양산법이라는 비현실적인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법안 처리에 반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노동개혁법안들이 통과된다고 해서 그것만으로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다"라며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안과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안 등 경제활성화와 성장 기반 확충을 위한 필수 법안들도 함께 통과돼야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앞으로도 경제계는 사회적 대타협의 한 주체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노동시장 개혁이 완성될 때까지 힘을 보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