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솔릭 '시마룬' 때문에 속도 느려져, 서울과 수도권 피해 적어질 수도…‘휘면서 방향이 바뀌니 천천히 갈 수밖에’

박소연 기자l승인2018.08.23l수정2018.08.23 15:16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23일 지구의 대기 환경 정보를 제공하는 'Earth Nullschool 연구소' 홈페이지에 한반도를 향해 다가오는 태풍 '솔릭'과 그 뒤를 이어 북상 중인 태풍 '시마론'의 쌍태풍의 모습이 보인다. /Earth Nullschool 연구소 홈페이지 캡처=뉴시스

[이코노뉴스=박소연 기자] 제20호 태풍 시마론(CIMARON)이 빠르게 북상하면서 태풍 솔릭(SOULIK)의 진행 속도가 계속 느려지고 있다. 태풍 솔빅이 시마론의 영향으로 인해 서울과 수도권의 태풍 위험도는 낮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기상청은 23일 오전 9시 기준 제19호 태풍 솔릭이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하며 서귀포 서쪽 약 9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7㎞로 북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이날 오전 6시 기준 시속 16㎞로 움직이던 것보다 더 느려진 수치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솔릭은 매우 느린 진행속도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충남서해안에서 내륙으로 전향하기보다는 전북이나 전남 해안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솔릭은 이날 낮 12시 현재 서귀포 서쪽 90㎞ 부근 해상을 통과했다. 속도는 시속 4㎞로 사람이 빠르게 걷는 수준에 불과하다.

전날 솔릭은 시속 12㎞로 이동하며 수도권에 이날 밤부터 본격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됐으나 속도가 둔화하면서 24일 오전 6시 이후에나 비와 바람을 몰고올 것을 관측된다.

기상청은 솔릭이 느려지는 원인이 우리나라 동쪽의 북태평양고기압을 시마룬이 흔들어 놓으면서 방향이 틀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기존에 제기된 후지와라 효과(두 개의 태풍이 인접해 존재할 경우 서로 간섭해 진로와 세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와는 다르다는 설명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시마론 영향으로 고압부 약화에 따라 동쪽으로 힘이 쏠리고, 현재 진행 방향인 북서 방향의 관성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즉 솔릭이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동쪽으로 휘고 있는 것"이라며 "휘면서 방향이 바뀌게 되니, 자동차가 코너를 돌면 속도를 줄이듯 천천히 가게 되는 원리"라고 분석했다.

후지와라 효과로 보기엔 두 태풍 간의 거리가 1100㎞ 이상이며 연계성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수도권의 태풍 위험도는 낮아져 주의보 수준 정도로 나타날 전망이다.

기상청은 "후에 남쪽으로 전향하며 이동속도는 기존의 예측 속도와 다시 비슷해질 것으로 보이고, 아무래도 남쪽 위험반원에 수도권이 있기 때문에 당초 예상보다 영향이 줄었다고 본다"며 "수도권 영향 시점은 23일 오후부터 24일 오전이라는 기존 예상과 비슷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전국 곳곳에는 태풍 특보가 발효됐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1시 기준 제주도, 흑산도와 홍도, 전남 일부 지역,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전해상, 남해동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에 태풍경보를 발효했다.

또 세종, 부산, 광주, 대전, 경상남도, 전남 일부 지역, 충청북도, 충청남도, 서해5도, 전라북도, 남해동부앞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 서해남부앞바다 등에는 태풍주의보가 발효됐다.

 
박소연 기자  parksy@econonews.co.kr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소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기사
1
항체치료제 관련주, 어떤 게 있나…셀트리온 비롯해 셀트리온 3형제 휴장에도 관심 쏠려
2
렘데시비르 관련주, 파미셀 개장 전임에도 불구 투자자들 주목 받아…“FDA, 렘데시비르 코로나19 치료제 승인”
3
파미셀·진원생명과학, 렘데시비르 관련주-이노비오 관련주 가파른 하락세…특히 진원생명과학 5% 하락
4
링티 오퀴즈 김연경 건조한 계절 수분 관리 도대체 뭐지 거저나 다름없다고...오퀴즈 정답은 참 쉽지요 “OOO 수분관리” 과연 정답은
5
‘눈건강엔 빌베리 플러스+’, 김혜수가 선택했다고? 도대체 뭐지...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은 참 쉽지요 “ㅂㅂㄹㅊㅊㅁ" 과연 정답은
6
리브메이트 치킨줍줍 흰닭 천닭 치킨 1000마리 도대체 뭐지 ’거저나 다름없다고?‘,,,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참 쉽지요 “흰닭이 들고 있는 책의 제목”
7
코스트코 휴무일, “10월25일 일요일, 모든 지점 중 일산점과 광명점만 문 연다고?…확인 안했으면 어쩔 뻔”
8
창원 계절소반, “확진자 동선에 포함…창원시청, 20일 해당시간 방문자 보건소 연락해야”
9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무일, “10월25일 일요일, 문 닫는 지점 일부 있다고?…확인 안하면 헛걸음 할 수도 있어”
10
진주 자매밥상, “확진자 방문한 곳…진주시청, 22일 해당시간 방문자 보건소 연락해야”
여백
신문사소개조직도 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13, 907호 ( 서초동 중앙로얄오피스텔)  |  대표전화 : 02-464-5954  |  팩스 : 02-464-5958  |  대표법인 : 이코노뉴스
등록번호 : 서울, 아03530  |  등록일 : 2015년 01월 19일  |  발행인 : 이종수  |  편집인 : 조희제  |  상임고문 남영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희제
Copyright © 2020 이코노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