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오영주 중기벤처기업부 장관은 28일 “올해를 '소공인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소공인 실태조사를 최초 시행해 현황을 정확하게 진단·분석하고, 그간 소공인 정책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오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소재 서울창신의류제조 소공인특화지원센터에서 열린 제3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오 장관은 "스마트화, 노동규제 등 소공인의 당면현안에 신속 대응함과 동시에 미래환경 변화에 대비해 확실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소공인 지원정책을 개편하겠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대책을 올해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중기부는 소공인을 주제로 한 이날 정책협의회에서 소공인 정책 추진경과와 향후 정책방향 등을 안내했다. 지난 2월 오 장관이 서울 문래동 소공인 집적지를 방문할 당시 창신동 의류제조 집적지도 찾아달라는 현장의 제안에 화답해 이번 주제를 정했다는게 중기부의 설명이다.

중기부는 소공인의 당면현안 해결을 위해 스마트 제조 지원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클린제조환경 조성, 중대재해 예방 바우처 등 각종 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며, 특히 올해부터 해외특화 바우처를 신설해 해외전시회 참가, 해외 온라인 쇼핑몰 입점 등 수출지원을 강화한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