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는 19일(현지시간) 상승했다. 사진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의 석유저장시설. [지다(사우디아라비아)=AP/뉴시스]
국제유가는 19일(현지시간) 상승했다. 사진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의 석유저장시설. [지다(사우디아라비아)=AP/뉴시스]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국제유가는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정유시설 드론공격 지속 등 영향으로 2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4월물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0.9%(75센트) 오른 배럴당 83.47달러에 마감됐다. 

WTI는 장중 일시 배럴당 83.85달러까지 오르며 지난해 10월 하순이래 5개월만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했다. 이틀간 상승률은 3%에 달한다. 

북해산 브렌트유 5월물은 0.6%(50센트) 상승한 배럴당 87.39달러에 거래됐다.

국제유가가 상승한 것은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정제 시설에 대한 공격이 계속됨에 따라 러시아발 공급 차질 우려가 급부상했기 때문이다.

전날에도 국제유가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가 원유 수출을 줄이기로 한 데 비해 중국 경기 회복 조짐이 보이면서 원유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으로 2% 이상 급등했다.

우크라이나가 최근 들어 러시아의 원유 정제 시설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는 가운데 이달에만 적어도 7개 러시아 정제 시설이 드론 공격을 받았다. 로이터 분석에 따르면 해당 공격으로 러시아 정제 설비의 7%, 하루 37만500배럴가량의 원유를 처리하는 시설이 폐쇄됐다.

엑시니티의 한 탄 수석 시장 애널리스트는 “공급 측면의 위험이 다시 시장의 관심을 끌면서 유가가 수개월래 최고치로 치솟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유가는 러시아 정제 공장에 대한 공격과 예상보다 강한 중국의 경제지표, 이라크의 원유 수출 감축 선언 등으로 주초부터 강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국 경제가 호조상태를 보이는데다 드라이빙시즌기간 원유수요에 대한 강세전망이 부각된 점도 국제유가를 끌어올리는 요인으로 꼽힌다.

 스트래티직 에너지앤 이코노믹리서치사의 마이클 린치 대표는 “미국이 드라이빙시즌을 앞두고 가솔린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국제금값은 달러강세 등에 하락반전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물 금가격은 0.2%(4.6달러) 내린 온스당 2159.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