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는 18일(현지시간) 상승했다. 사진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소속 석유시추선. /뉴시스 자료사진
국제유가는 18일(현지시간) 상승했다. 사진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소속 석유시추선. /뉴시스 자료사진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국제유가는 18일(현지시간) 이라크 수출량 감축와 러시아 정유소 드론 공격 지속  등 영향으로 공급 부족 우려가 부각되면서 상승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4월물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2.1%(1.68달러) 오른 배럴당 82.72달러에 마감됐다. 장중 일시 배럴당 83.01달러까지 치솟아 지난해 11월초순이래 5개월여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WTI는 지난 4거래일 중에서 3거래일간 올랐다. 이날 종가는 지난해 10월 27일 이후 5개월만에 최고치이며 유가는 올해 들어서만 15.45% 올랐다.

북해산 브렌트유 5월물은 2.0%(1.73달러) 상승한 배럴당 87.07달러에 거래됐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산유국인 이라크가 원유 수출량을 하루 330만 배럴로 줄일 방침을 나타내자 수급 불균형이 제기되면서 국제유가는 상승를 나타냈다. 

로이터통신은 이라크가 앞으로 수개월간 원유수출량을 감축한다고 보도했다. OPEC과 러시아 등 비OPEC 산유국간 협의체인 OPEC플러스(+)가 이라크를 포함한 일부 회원국들이 자체감산 방침을 나타냈지만  이라크의 원유생산량은 지금까지 합의한 생산량을 초과했다. 

이라크가 자체감산에 대응할 자세를 보인 점이 원유가격을 끌어올린 요인으로 작용했다. 

러시아에서는 지난주 우크라이나 드론공격으로 러시아 국영 석유대기업 로스네프티의 정유소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격이 지속되면서 석유공급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원유가격을  상승시킨 요인으로 꼽힌다. 

중국의 경제 지표가 긍정적으로 나온 점도 유가 상승에 일조했다. 중국의 1∼2월 산업생산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7.0% 늘어 시장의 예상치인 5.0%와 작년 12월의 6.8%보다 크게 개선됐다.

같은 기간 소비 지표인 소매 판매도 작년 동기 대비 5.5% 증가해 예상치 5.2%를 웃돌았다. 다만 이 수치는 작년 12월의 7.4% 증가보다는 둔화했다. 고정자산 투자 또한 같은 기간 4.2% 늘어 예상치 3.2%를 상회했다. 

XS닷컴의 애널리스트들은 중국의 긍정적인 경제 지표가 유가에 일부 도움이 됐다며 산업생산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예상보다 더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가 원유 수요에 대한 일부 기대를 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유가 상승세가 지속될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한다고 분석이 제기된다.

한편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국제금값은 중동과 우크라이나 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 우려가 심화된 영향으로 3거래일만에 반등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물 금가격은 0.1%(2.8달러) 오른 온스당 2164.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