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이 13일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열린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서 발언하고 있다./최아람 기자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이 13일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열린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서 발언하고 있다./최아람 기자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올해 삼성 TV가 갖고 있는 최고의 기술력을 모아 본격적인 'AI TV 시대'를 열게 됐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은 13일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열린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서 이같이 말했다.

삼성전자는 2024년형 Neo QLED·삼성 OLED TV 신제품을 15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하며 'AI TV'시대를 선언했다.

용석우 사장은 “한국 TV 4대 중 1대는 프리미엄 제품이고 75인치 초대형 판매 비중도 글로벌 대비 6배 높게 형성돼있다”며 “한국은 초대형화와 프리미엄을 선도하는 글로벌 핵심 시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용 사장은 "AI TV의 핵심에는 당사의 시스템온칩(SoC) 기술의 집합체인 3세대 AI 8K 프로세서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더 강력해진 8세대 경험을 소비자들께 전달해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집안 여러 기기를 하나로 묶는 'AI 홈'의 중심이 돼 제품 간 시너지를 높이고 한 차원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스크린 안과 밖을 경계를 두지 않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할 것”이라며 “삼성 AI TV는 온디바이스 AI를 바탕으로 동작해 데이터 처리가 빠르고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지켜주며 자원 사용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 전시된 2024년형 Neo QLED 8K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 전시된 2024년형 Neo QLED 8K

 

2024년형 Neo QLED 8K(QND900)에는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가진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8K AI 업스케일링 프로'로 저해상도 영상도 8K 급으로 업스케일링하여 더욱 선명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뉴럴 네트워크를 통해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감지해 사물이나 인물, 특정 영역을 분석하고 명암비를 강화해 3차원 깊이감을 더하는 '명암비 강화 프로' 기능과 스포츠 종목을 자동 감지해 공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정하는 'AI 모션 강화 프로'도 지원한다.

삼성전자의 OLED TV도 한 단계 진화했다.

202년형 삼성 OLED TV는 'OLED 글레어 프리'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를 줄여줘 낮에도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 전시된 2024년형 OLED TV.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 전시된 2024년형 OLED TV.

 

2세대 AI 4K 프로세서가 탑재돼 '4K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통해 저해상도 영상을 4K급으로 볼 수 있다.

OLED TV는 올해 총 3개 시리즈(SD95·SD90·SD85), 5개 사이즈(83·77·65·55·48)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대한다.

용 사장은 LG전자 OLED TV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으며 초대형에서는 경쟁사를 앞서고 있다고 밝혔다.

용 사장은 “(삼성전자가) OLED TV 사업을 시작한지 2년차가 돼 가는데 점유율이 23% 정도 된다"며 "점유율이 빠르게 올라오고 있다. 국내 77인치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는 이미 경쟁사 점유율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그는 "OLED TV 시장에 있어서도 초대형, 프리미엄 TV 위주로 영업 전략을 펼 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OLED TV라인업이 확대되는 만큼 올레드 시장 점유율 격차를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용 사장은 LG디스플레이의 패널 사용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용 부사장은 "OLED TV의 경우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 부품을 같이 쓰고 있는 게 맞다"며 "삼성전자 TV 플랫폼 기술을 통해 저희만의 화질과 음질을 완성하는 데 더 주안점을 두고 있고, 부품처와 관계 없이 쓰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AI TV에 대한 경계심도 드러냈다.

용 사장은 "’CES 2024’ 현장에서 고객사들이 기기 간 연결성 측면에서는 (중국이) 많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렇지만 그는 “'AI TV' 제품 자체만 보면 굉장한 수준에 와 있다는 사실을 현지에서 확인했다"면서 "(중국과의) 격차를 좀 더 벌릴 생각"이라고 말했다.

올해 TV 판매량에 대해서는 “올해 파리 올림픽 등 스포츠 이벤트가 있어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충분히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세계 프리미엄 TV의 기준이 된 Neo QLED는 총 9개 시리즈를 출시한다.

Neo QLED 8K는 3개 시리즈(QND900·QND850·QND800)에 3개 사이즈(85·75·65)의 8개 모델을 출시한다. 출고가는 최상위 모델(QND900) 기준 ▲85형 1,590만원 ▲75형 1,290만원이다.

Neo QLED는 6개 시리즈(QND95·QND90·QND87·QND85·QND83· QND80)에 7개 사이즈(98·85·75·65·55·50·43)의 27개 모델을 출시한다. 출고가는 QND90 모델 기준 ▲98형 1,490만원 ▲85형 889만원 ▲75형 729만원이다.

지난해 첫 선을 보이며 큰 인기를 끈 삼성 OLED는 다양한 사이즈를 추가해 라인업을 확대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총 3개 시리즈(SD95·SD90·SD85)의 5개 사이즈(83·77·65·55·48)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인다. 출고가는 SD95 모델 기준 ▲77형 909만원 ▲65형 549만원이며, SD90 77형 모델의 경우 729만원이다.

초대형 TV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2021년 98형 Neo QLED 4K를 선보인 후 작년에 출시된 98형 QLED 4K, Neo QLED 8K에 이어, 올해 크리스털 UHD까지 98형 제품을 출시하며 초대형 TV의 소비자 선택 폭을 더욱 넓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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