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웰스토리 푸드페스타에 설치된 360솔루션 전용 부스에서 고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삼성웰스토리)
삼성웰스토리 푸드페스타에 설치된 360솔루션 전용 부스에서 고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삼성웰스토리)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삼성웰스토리는 작년 한 해 '360솔루션'을 제공한 외식 프랜차이즈 고객사의 전체 가맹점 수가 2022년 대비 40%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 증가율인 9.7%와 비교해 4배 이상 높은 수치로 한 해 동안 가맹점 수가 100% 이상 증가한 프랜차이즈 고객사도 8개에 달했다.

360솔루션은 삼성웰스토리가 식자재를 공급하는 외식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고객 맞춤 솔루션으로, 삼성웰스토리는 신규 가맹점의 상권 분석, 가맹점 매출·운영 관리를 지원하는 IT솔루션, SNS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등을 제공해 외식 고객사의 가맹 사업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삼성웰스토리는 360솔루션을 제공한 대표적인 사례로 외식 전문 기업 네오F&B의 포케 샐러드 전문 프랜차이즈인 '포케올데이'를 꼽았다.

포케올데이는 삼성웰스토리가 식자재를 공급하기 시작한 2021년 당시 13개의 가맹점을 가진 소형 브랜드였지만 3년 사이 13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포케 샐러드 전문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삼성웰스토리는 포케올데이가 대형 프랜차이즈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메뉴 개발, 세일즈 협력, 홍보마케팅 등의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실제 지난 2023년 5월 랍스터를 이용한 신메뉴 개발을 제안, 샘플테스트 이후 포케올데이의 메뉴개발 가이드에 맞춰 레시피를 조정해 '랍스타 크런치랩'이라는 신메뉴 출시를 지원했다.

또한 삼성웰스토리의 사업 네트워킹을 활용해 포케올데이가 워터파크인 캐리비안베이에 푸드트럭 형태로 입점할 수 있도록 세일즈 협력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했다.

현재 삼성웰스토리는 네오F&B의 또 다른 외식 브랜드인 브라운베이글(베이글 프랜차이즈), 홀리앤졸리(디저트&카페 프랜차이즈)에도 식자재 공급과 함께 360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우리나라 전체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75%가 가맹점수 10개 미만일 정도로 프랜차이즈사의 가맹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웰스토리는 360솔루션을 통해 고객사와 삼성웰스토리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올해에도 비즈니스 진단 컨설팅 등과 같은 더욱 다양하고 고도화된 솔루션을 통해 고객사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