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는 지방에 대해 오는 10월 말까지 1조3500억 위안(약 221조원) 규모의 지방채 발행을 끝내라고 지시했다고 제일재경일보(第一財經日報)가 16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는 7월 경제지표에서 고정자산 투자 신장률이 사상 최저로 떨어진 점을 중시해 전국 성-시-자치구에 특별지방채 기채로 조달한 자금으로 중점사업을 추진하고 인프라 건설을 확충, 경기를 부양하라며 이같이 하달했다.

재정부는 14일자 '지방정부 전항채권 발행 공작 실행에 관한 의견'을 통해 특별지방채 발행을 가속, 9월 말까지 신규 발행을 계획분의 80% 이상 완료하라고 통지했다.

나머지도 10월 내로 이행하도록 했는데 이로써 그간 실행 발행분을 제외하면 1만 위안 상당의 특별 지방채가 7~10월 4개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발행되는 셈이다.

롄쉰(聯訊) 증권 사장 겸 수석 연구원 리치린(李奇霖)은 올해 상반기 지방체 발행 규모가 작아 인프라 건설 투자가 크게 감속했다면서 하반기 경우 재정정첵 수요가 커짐에 따라 재정부가 지방채 발행을 가속, 안정성장을 위해 적극적인 작용을 가할 방침이라고 지적했다.

7월 이래 지방채 발행은 상반기 월평균 612억 규모에 비해 대폭 늘어나 허베이, 헤이룽장, 상하이 등 19개 성-시에서 2000억 위안에 육박했다.

이달 들어선 허난, 톈진, 윈난, 산둥, 지린, 푸젠, 후난, 산시, 신장, 장쑤, 헤이룽장, 하이난, 광둥, 저장, 구이저우 등 15개 성-시-자치구에서 차례로 지방채를 발행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7월 열린 당중앙 정치국 회의는 하반기 안정투자를 결정하고 특히 인프라 투자 항목에 자금 투입을 늘리도록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