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 위원장이 20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위원회 3기 첫 회의에 참석하며 소감을 말하고 있다. /뉴시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 위원장이 20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위원회 3기 첫 회의에 참석하며 소감을 말하고 있다. /뉴시스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이 20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 여부와 관련해  "개인적 의견으로는 책임 경영을 강화한다는 의미에서 등기이사로 빠른 시일 내에, 적절한 시점에 복귀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찬희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리는 준법감시위원회 3기 첫 정기회의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위원회 의견이 아닌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이같이 밝혔다.

이 위원장은 "그 부분(이 회장의 등기임원 복귀)은 경영적인 판단의 문제이고 주주나 회사 관계자, 이해 관계자 여러분의 의견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준감위에서 단정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삼성전자는 다음달 20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 이 회장의 등기이사 선임 안건을 포함하지 않았다.

이 위원장은 '이 회장이 3기 준감위 정례회의에도 참여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조만간 여러 일정을 고려해 위원회와의 면담 자리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준감위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던 건 최고경영진의 준법경영 의지와 회사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위원장은 삼성 초기업 노조 출범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살펴볼 것이라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3기에서도 이을 과제가 인권 중심 경영이며, 노사·노노 관계 등에서 인권 경영이 이뤄지는 지 살필 것"이라며 "약간의 긴장관계가 있으면서도 국민이 경제에 안심할 수 있는 건전한 관계가 유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1심 판결과 검찰 항소 결정에 대해서 “이번에 어려운 사건을 장시간에 걸쳐서 심리해 주시고 판결해 주신 재판부의 판결에 저 개인적으로는 감사와 존중을 표한다”며 “각자 자신의 주장과 입증을 위해서 재판에 참여하지만 마지막에는 재판에 승복하는 그러한 어떤 문화가 우리 사회에 정착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3기 향후 있을 준감위 활동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사정을 고려해서 가장 올바른 해법을 찾도록 3기 준감위에서도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