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인수성공하면 LG카드이후 10년만의 M&A…비은행부문 강화로 리딩뱅크 재탈환

신한금융지주의 ING생명 인수가 가시화하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지주와 MBK파트너스는 ING생명 M&A(인수합병)를 위한 막바지 협상에 돌입했다. MBK파트너스는 ING생명 지분 59.15%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양 측 모두 M&A를 추진한다는 큰 틀의 합의는 이뤘고 매각가격만 합의되면 곧바로 인수계약을 타결시킬 정도의 적극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신한금융지주의 ING생명 인수가 가시화하고 있다. 사진은 신한은행 본사 건물. /뉴시스 자료사진

신한금융은 ING생명의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와 지난 9개월간 지루한 협상을 끌어왔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하지만 16일 신한지주 이사회에 인수 추진건이 보고되는 등 최근 들어 협상이 급진전되고 있다. 다만 매각가격을 두고는 여전히 이견이 있어 이번 협상이 어떻게 마무리될지는 미지수다.

신한금융이 인수규모 약 2조원 초반대에 달하는 ING생명 인수를 하게 될 경우 LG카드 인수 이후 10년만에 인수·합병(M&A)을 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리딩뱅크’ 자리를 KB금융에 뺏긴 신한금융이 ING생명 인수로 비은행 부문을 강화하게 되면 리딩뱅크 재탈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ING생명은 업계에서 재무 건전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재무 건전성을 나타내는 지급 여력 비율(RBC)이 450%대로 업계 최고 수준이다.

때문에 ING생명의 몸값은 더 높아질 수도 있을 것이라는게 업계의 분석이다. 실제 MBK파트너스는 경영권 프리미엄 25%를 붙여 2조4000억원을 염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금융이 ING생명 인수를 위해 막바지 협상에 돌입한 이유는 비은행 부분 강화를 위해서다. 현재 신한금융은 계열사로 신한생명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신한금융의 당기순이익은 1조7956억원이다. 이 중 신한은행이 1조2718억원으로 70.8%, 신한카드가 2819억원으로 15.7%를 각각 차지했다. 신한생명은 700억원(3.9%)에 불과했다.

ING생명은 상반기 1836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신한금융은 ING생명을 품에 안으면 순익 측면에서 KB금융을 제치고 다시 업계 1위로 등극할 수 있다. 상반기 기준 KB금융과 신한금융의 순이익 차이는 약 1200억원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