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원종서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20일 서울에서 일본 국토교통성과 교통 분야 주요 정책을 공유하고, 교통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제12차 한국-일본 고위급 교통협력회의'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한국 측 수석대표는 박지홍 국토부 교통물류실장, 일본 측은 우에하라 아츠시 국토교통성 국토교통심의관이다.

국토부는 2000년부터 일본과 11차례 고위급 교통협력회의를 진행해 수도권 교통정체 해소, 대중교통 편의 증진 등에 대한 교류를 이어왔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8년 만에 재개되는 고위급 교통협력회의다. 지난해 3월 열린 한-일 정상회담 등을 계기로 2016년 이후 중단됐던 회의를 다시 열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회의에서 양국은 지방·농어촌 교통서비스, 자율주행차, 물류정책 방향, 친환경 교통수단 활성화 등 주요 교통정책 및 비전을 공유한다.

지방·농어촌 교통서비스 분야에서는 현재 시행중인 벽지노선 등 지원사업 현황과 지방 이동권 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자율차 분야에서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핵심 추진전략을 소개한다. 국내 물류 산업 동향과 물류산업 첨단화 등 물류정책,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친환경 교통수단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한다.

21일에는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인 경기도 화성의 자동차안전연구원 K-City를 견학한다. 자율주행차, 고속주회로 시승을 통해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직접 선보일 예정이다.

박지홍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8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회의는 한일간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라며 "양국 간 협력관계를 토대로 미래를 위한 지속적인 교류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