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낮 최고 3~9도 분포-서울 4도, 대구 7도
강원 내륙 등 아침 영하 10도 안팎 한파특보
동해안과 경남권 동부 건조특보

29일 한낮기온이 영상권으로 오르며 포근한 날씨가 나타나겠다. 사진은 서울 남산공원에서 바라본 도심이 미세먼지로 뿌옇게 흐린 모습. /뉴시스
29일 한낮기온이 영상권으로 오르며 포근한 날씨가 나타나겠다. 사진은 서울 남산공원에서 바라본 도심이 미세먼지로 뿌옇게 흐린 모습. /뉴시스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29일 평년수준의 기온을 보이면서 온화한 겨울날씨가 이어지겠다. 일교차가 10도 안팎으로 커겠다. 중국발 스모그가 유입되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미세먼지가 나쁨수준을 보이겠다.

기상청은 이날 “중국 중부지방에서 서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 대부분 지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오전 한때 구름 많겠다”면서 “아침에는 영하권에 머물러 다소 춥겠으나 한낮에는 영상권으로 오르겠다”고 예보했다. 

오전까지 울릉도·독도에는 1㎝ 내외 눈이나 5㎜ 미만의 비가 내릴 수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0~ 영하 1도, 낮 최고기온은 3~9도의 분포를 나타내겠다.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내륙·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안팎, 그 밖의 중부지방과 경북내륙에는 영하 5도 안팎으로 낮아 추울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지역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영하 4도, 인천 영하 4도, 수원 영하 5도, 춘천 영하 8도, 강릉 영하 3도, 청주 영하 4도, 대전 영하 5도, 전주 영하 4도, 광주 영하 3도, 대구 영하 4도, 부산 영하 1도, 제주 3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4도, 인천 3도, 수원 4도, 춘천 5도, 강릉 7도, 청주 5도, 대전 5도, 전주 5도, 광주 7도, 대구 7도, 부산 9도, 제주 9도 등으로 예측된다

미세먼지는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전북, 대구는 종일 '나쁨' 수준을, 그 밖의 지역은 '보통' 수준을 유지하겠다. 경북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단계로 치솟겠다.

환경청은 대부분 지역에서 대기 정체와 중국발 미세먼지 유입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겠다고 설명했다.

30일까지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동해안과 경남권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며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2.0m, 서해 앞바다에서 0.5m, 남해 앞바다에서 0.5∼1.5m 수준이다. 안쪽 먼바다(해안선에서 약 200㎞ 내의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남해 0.5∼2.0m, 서해 0.5∼1.0m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