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는 18일(현지시간) 상승했다. 사진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의 석유저장시설. [지다(사우디아라비아)=AP/뉴시스]
국제유가는 18일(현지시간) 상승했다. 사진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의 석유저장시설. [지다(사우디아라비아)=AP/뉴시스]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국제유가는 18일(현지시간) 올해 원유수요 증가 전망 등 영향으로 상승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2월물 가격은 전날보다 2.1%(1.52달러) 오른 배럴당 74.08달러에 마감됐다.

WTI는 이틀연속 상승했으며 이틀간 상승률은 2.32%에 달한다. 이날 종가는 지난해 12월 27일 이후 최고치다.

북해산 브렌트유 3월물은 1.5%(1.17달러) 오른 배럴당 79.05달러에 거래됐다.

국제유가가 상승한것은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이날 올해 원유 수요가 하루 124만배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봐 이전보다 18만배럴 상향하면서 원유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때문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올해 원유 수요는 작년의 증가량 하루 230만배럴의 절반 수준에 그친다.

IEA는 올해 전 세계 원유 수요는 총 하루 1억300만배럴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날에는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올해 전 세계 원유 수요가 하루 225만배럴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제프리스의 윌 애치슨은 OPEC의 수요 전망치는 IEA 전망치에 두 배 수준이라며 이대로 갈 경우 올해 하반기에는 타이트한 시장이 예상된다고 해석했다.

미국 전역의 한파로 미국의 기록적인 원유 생산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유가를 끌어올렸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는 지난주 미국의 원유 생산이 하루 1330만배럴로 역대 최고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미국 주요 원유 생산지인 노스다코타주의 송유관 당국은 극심한 한파와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노스다코타주 원유 생산 시설의 40%가 가동이 중단된 상태라고 전했다.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고 있는 것도 유가 상승의 주요요인으로 작용했다. 

미국이 예멘의 친이란 반군 세력 후티를 3년 만에 다시 테러단체로 지정한 이후에도 홍해에 대한 후티 반군의 선박 공격은 계속되고 있다.

이날은 아덴만에서 미국 선박 '젠코 피카르디'가 후티 반군의 공격을 받았다. 해당 선박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인도로 향하던 중이었으며 사상자는 나오지 않았다. 후티 반군은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인들을 돕기 위해 이러한 공격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국제금값은 달러강세에도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고조 등 영향으로 3거래일만에 반등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물 금가격은 0.8%(15.1달러) 오른 온스당 2021.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