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는 2일(현지시간) 하락했다. 사진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의 석유저장시설. [지다(사우디아라비아)=AP/뉴시스]
국제유가는 2일(현지시간) 하락했다. 사진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의 석유저장시설. [지다(사우디아라비아)=AP/뉴시스]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국제유가는 새해 첫 거래일인 2일(현지시간) 공급과잉 우려 등 영향으로 하락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2월물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1.8%(1.27달러) 내린 배럴당 70.38달러에 마감했다. 

이날까지 WTI 가격은 4거래일 연속 하락해 지난달 13일 이후 최저 수준에서 마감했다. 장중에는 WTI 가격은 2.78% 오른 배럴당 73.64달러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북해산 브렌트유 3월물은 1.5%(1.15달러) 떨어진 배럴당 75.89달러로 거래됐다.

국제유가는 지난해 12월 31일 홍해에서의 교전 소식 이후 연초 이란 구축함이 홍해에 진입했다는 소식에 장중 한때 2% 이상 올랐으나 반락했다.

이날 이란 언론은 이란 해군 94함대 소속의 1550톤급 구축함 알보르즈호가 예멘 근해 바브 알만데브 해협을 통과해 홍해에 진입했다고 보도했다. 이란 구축함의 파견은 일상적 작전으로 알려졌으나 예멘 반군 후티와 미군과의 교전 직후인 점을 고려할 때 미군과 이란이 홍해에서 직접 충돌할 위험에 유가는 해당 소식에 일시 급등했다.

하지만 여전히 연초 공급 과잉에 대한 우려는 유가의 상승을 억제하고 있다. 특히 주말 발표된 중국의 경제 지표 부진이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를 부추겼다.

지난달 31일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중국의 12월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9.0으로 집계돼, 직전달보다 0.4포인트 하락했다. 12월 수치는 3개월 연속 50을 밑돌아 석 달째 경기가 위축 국면임을 시사했다.

XM은 보고서에서 "세계 경기 둔화세와 미국의 원유 생산이 역대 최고 수준인 점을 고려할 때 (원유) 수요는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때문에 (가격) 회복세는 제한적이고 단기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프라이스퓨처스그룹의 필 플린 선임애널리스트는 “현재 중동정세의 악화로 인한 원유공급에 대한 두드러진 영향은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달러가치가 상승한 점도 원유가격을 끌어내린 요인으로 꼽힌다.

한편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국제금값은 달러강세에도 중동정세 악화 우려와 미국 조기 금리인하 기대감 등에 3거래일일만에 반등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물 금가격은  0.1%(1.6달러) 오른 온스당 2073.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