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는 12일(현지시간) 하락했다. 사진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소속 석유시추선. /뉴시스 자료사진
국제유가는 12일(현지시간) 하락했다. 사진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소속 석유시추선. /뉴시스 자료사진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국제유가는 12일(현지시간)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수요감소 우려 등 영향으로 3거래일만에 하락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1월물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3.8%(2.71달러) 하락한 배럴당 68.61달러에 마감됐다. 

이날 WTI 종가는 6월 27일 이후 최저 수준이며 유가는 지난 9거래일 중에서 7거래일간 하락했다.

북해산 브렌트유 2월물은 3.5%(2.62달러) 떨어진 배럴당 73.41달러에 거래됐다.

국제유가는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13일 나오는 미국의 FOMC 정례회의 결과를 앞두고 미국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경계가 커졌으나 유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됐다.

미국 노동부는 올해 11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 오르고, 전월 대비로는 0.1%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대비로는 3.2%에서 둔화했으나, 전월 대비 수치는 전달의 보합 수준에서 소폭 올랐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11월 근원 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오르고, 전월 대비로는 0.3% 상승했다. 이는 전달의 전년대비 4.0% 상승과 전월 대비 0.2% 상승과 비교해 전월 대비 수치가 소폭 오른 것이다.

11월 인플레이션이 전달보다 소폭 오름세를 보이면서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내년에 조기 금리에 나서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인플레 해소를 위한 고금리가 지속된다면 경기가 둔화돼 석유수요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에 원유가격을 끌어내렸다. 

이날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월간 보고서에서 내년 WTI 평균가격을 약 78달러로 전망했다. 지난번 발표한 전망보다 약 11달러 하향수정했다. 브렌트유는 약 11% 내린 82.57달러로 예상했다.

사우디아라비아 등 산유국이 11월말에 원유를 자발적으로 감산키로 발표했지만 미국이 증산을 지속하고 있는데다 중국의 수요도 약해지고 있어 국제유가 상승을 제한하고 있다.

예멘의 친이란 반군 후티가 노르웨이 국적의 유조선 '스트린다호'를 예멘 근해에서 미사일로 공격했다는 소식이 나왔으나 유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됐다.

후티는 해당 유조선은 이스라엘로 향하던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이란의 지원을 받는 후티는 중동 내 반미, 반이스라엘 세력의 한 축으로서 홍해 주변 민간 선박을 공격해 확전 우려를 자극했다.

한편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국제금값은 달러약세에도 미국 장기금리 상승 등에 소폭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물 금가격은 0.5달러 내린 온스당 1993.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