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박장식 동아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교수, 이재현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오윤아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박번순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연구위원, 신재혁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 센터장, Navarat Temsunmrit 태국은행 푸에이웅파콘 경제연구소 연구원, Maitrii Aung-Thwin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아사이연구소 부소장)
(왼쪽부터) 박장식 동아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교수, 이재현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오윤아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박번순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연구위원, 신재혁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 센터장, Navarat Temsunmrit 태국은행 푸에이웅파콘 경제연구소 연구원, Maitrii Aung-Thwin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아사이연구소 부소장) (사진=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하 재단)과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이하 아세안센터)는 지난 8일 ‘아세안 공동체 현안과 과제’를 주제로 분야별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 ‘CMK 아세안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아세안 공동체 현안과 과제’를 대주제로 하여, ▲Collin Koh 싱가포르 난양기술대학교 국방전략연구소 선임연구원 ▲이재현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오윤아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박번순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연구위원 ▲Navarat Temsunmrit 태국은행 푸에이웅파콘 경제연구소 연구원 ▲박장식 동아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교수 ▲Maitrii Aung-Thwin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아사이연구소 부소장 ▲신재혁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 센터장 등 8명이 참여했다.

첫 번째 순서인 [패널1]에서는 아세안 공동체 발전과 통합을 저해하는 지리적, 정치적 분쟁을 조명하였다. Collin Koh 난양기술대학교 국방전략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은 남중국해 문제로 발생하는 동남아시아의 해양 안보 불안은 동남아시아 각 정부로 하여금 유럽 연합과 호주 등 비지역적 행위자들과의 경제, 전략적 협력을 구축하도록 이끈다고 말했다.

이어서 대한민국이 신뢰받는 ‘제3의 길’로 여겨지기 위해서는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전방위 안보 협력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한편, 이재현 선임연구위원은 주권 존중과 내정 불간섭이라는 ‘아세안의 방식(ASEAN Way)’에 구속되어 미얀마 사태에 대해 적극적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아세안의 구조적 한계를 짚었다.

토론자로 나선 오윤아 교수는 아세안의 갈등과 분쟁을 4가지 수준으로 분류하며, 아세안의 현안들에 대한 소극적인 태도가 역내 국민들과 국제적 청중들에게 얼마나 설득력이 있을지와 더불어 미중패권경쟁에서 아세안의 협상력은 어디에서 기인하는지 통찰력 있는 질문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로 [패널 2]에서는 아세안 역내 기술 격차 문제와 경제 발전을 가로막는 중진국 함정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패널 3]에서는 아세안 통합을 가속화할 수 있는 ‘아세안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탐구했다.

재단 관계자는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한-아세안 협력을 주도할 미래 세대를 육성하고, 지식과 협력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아세안(ASEAN)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