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경영전문 석학들의 SK이노베이션 ‘R&D 경영 40주년’ 성과 분석, 컨퍼런스 발표
-정유업계 첫 R&D로 시작, 기업가치 키운 R&D경영의 3대 성공 요인 도출

송재용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가 ‘SK이노베이션 R&D 경영 40주년 연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송재용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가 ‘SK이노베이션 R&D 경영 40주년 연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SK이노베이션의 R&D 경영이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이 정유회사에서 시작해 종합에너지를 넘어 글로벌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최고 경영층의 강력한 리더십이 이끈 혁신적인 R&D경영의 결과’라는 분석이 나왔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경영 전문가인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송재용 교수와 카이스트 경영학과 이지환 교수는 ‘SK이노베이션의 40년 R&D 경영’을 공동으로 분석했다. 두 교수는 이 같은 내용을 지난 28일 오후 SK서린빌딩 3층 수펙스홀에서 컨퍼런스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의 R&D 경영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정유기업 경쟁력을 갖게 했을 뿐 아니라, 수직계열화를 완성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교수들은 분석했다.

교수들은 “SK이노베이션이 성장하고 변신해온 여러 요인 중에 R&D가 주요하게 작용하게 된 것 같다는 생각에서 연구를 시작했다”며 연구 배경을 밝혔다.

◆SK식 R&D경영이 국내 정유사를 글로벌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

교수들은 특히, 정유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확보한 다양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학, 바이오 및 윤활기유, 분리막, 배터리 등 현재 SK이노베이션 계열의 핵심 사업을 개발하고 사업화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고, 이를 기반으로 독립경영까지 가능하게 되었다며, 이 같은 연구개발은 SK이노베이션만의 독특한 R&D 경영의 결과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 같은 경쟁력이 SK이노베이션이 미래형 그린에너지와 소재 기업으로 대 전환하는데 결정적인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었다며, 현재 강력하게 추진중인 ‘올 타임 넷제로(All Time Net Zero)’ 방향의 파이낸셜 스토리 완성은 물론 미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교수들은 “SK이노베이션의 R&D 성과는 시간과 돈만 들여서 나온 결과가 아니다”라면서 “어떤 방향성을 갖고 어떤 전략적 선택을 했는지가 연동된 결과”라고 강조했다. 

교수들은 “SK이노베이션은 R&D 기반으로 성장동력을 미리 확보해 왔다”면서 “돈이 있다고 해도 장기적 관점에서 새로운 성장동력 탐색/발굴/육성하는 것은 굉장한 의지와 시스템이 있어야 하는 결과물”이라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만의 R&D경영, ‘SKinnoWay R&BD - 4E혁신모델’이 완성

SK이노베이션의 R&D 경영 40년을 분석한 교수들은 SK이노베이션만의 독특한 R&D 경영 모델인 ‘SKinnoWay R&BD’를 도출하고 이를 4E, 즉 Entrepreneurship(경영철학과 도전), Exploitation(기존사업 경쟁력 강화), Exploration(미래형 신사업개발) 및 Expertise (기술역량) 등으로 만들어진 혁신모델을 제시했다.

교수들은 SK이노베이션 R&D를 분석한 결과 ▲제품 품질, 원가 경쟁력 강화 ▲ 공정개선 및 최적화 ▲촉매/합성/분석등의 공통역량 축적 등에서 뛰어날 뿐 아니라, 사업개발, 즉 Business Development를 주력으로 하는 R&BD 구조를 갖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적 우위라고 강조했다. 

이지환 KAIST 경영공학부 교수가 ‘SK이노베이션 R&D 경영 40주년 연구’를 발표하고 있다.
이지환 KAIST 경영공학부 교수가 ‘SK이노베이션 R&D 경영 40주년 연구’를 발표하고 있다.

 

교수들은 “SK이노베이션이 과감한 도전을 통해 성과를 냈다”며 “쉽지 않은 일들을 지속적으로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R&D management 관점에서 봤을 때 "SK이노베이션의 성과는 귀감이 된다”며 “국내외 다른 기업들에게도 시사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구조로 만들어진 배터리, 분리막, 윤활기유, 넥슬렌, 신약개발(지금의 바이오사업) 등이 대표적인 사업들로, 현재 SK이노베이션과 SK그룹의 중요한 기업가치를 담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수들은 SK이노베이션의 R&BD 경영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로 장기간 투자가 필요한 R&D를 이끌어가는 강력한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했다고 말했다.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로 최종현 선대회장이 유공인수 직후 R&D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종합에너지 기업으로의 전환 선언(1982년)에 이어 기술개발연구소를 설립(1983년)한 것을 예로 제시했다. SK이노베이션의 R&D 경영 40주년은 이를 기점으로 산정한 것이다.

왼쪽부터 이지환 KAIST 경영공학부 교수와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 송재용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지환 KAIST 경영공학부 교수와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 송재용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또한 교수들은 최태원 회장은 ‘R&D는 미래의 희망이며, 기술도약 없이는 사업의 도약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며, ‘석유에너지에서는 못했지만, 그린 에너지에서는 글로벌 톱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R&D경영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고 설명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경영철학인 ‘딥 체인지(Deep Change)’와 관련한 R&D 성과로서 교수들은 넷제로(Net Zero)를 향한 발걸음 자체에 의미를 뒀다.

송재용 교수는 “SK이노베이션은 기본적으로 탄소 배출이 많은 비즈니스를 해왔는데, 넷제로(Net Zero)를 향한 엄청난 딥 체인지를 시작했다고 생각한다”.면서 “환경과학기술원이라는 명칭도 넷제로를 향한 딥체인지 의지를 표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환경과학기술원은 1983년 기술지원연구소에서 출범해 SK이노베이션 역량의 산실 역할을 해왔다. 

이와 함께, 장시간 투자를 필요로 하는 연구개발은 대를 이어서 일관성 있게 진행되었다며, 선대회장 때 시작된 배터리 사업(1983년), 바이오 사업(1989년)은 최태원 회장이 진두지휘하여 현재 SK그룹의 핵심 미래사업인 BBC(배터리, 바이오, Chip-반도체)를 완성해 줬다고 말했다.

교수들은 또 SK이노베이션은 R&D가 전사 성장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며, 회사 경영법이자 기업문화인 SKMS와 수펙스추구법에 MPR 운영법을 적시하고, 이를 기업경영에 강력하게 반영함으로써 R&D가 항상 핵심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MPR은 Marketing(영업), Production(생산) 및 R(R&D)를 일컫는 용어로, R&D가 생산과 영업과 늘 함께 움직여서 사업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 1989년 만들어진 SK만의 독특한 경영법이다. 이 경영법은 1995년 MPR/S/T(MPR, S-Staff, T-Top), 즉 지원부서와 최고경영층이 혼연일체가 되어야 한다는 방향으로 진화했다.

◆R&D경영은 ‘New SK이노베이션의 미래가치 창출’ 핵심역할 할 것

교수들은 분석을 마무리하며 SK이노베이션은 New Identity인 ‘Green Energy & Materials Company’ 완성을 위한 핵심 실행방안으로 R&BD 경영 강화를 선택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는 그동안 축적한 기술 및 사업화 역량과 경험에 기반한 전략적 방향성으로 풀이되고 이를 실질적으로 견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 조직 운영 시스템, 문화 혁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래형 그린 에너지와 소재 사업의 경우 글로벌 협력이 그 성패를 좌우하는 만큼 SK이노베이션 R&D가 갖고 있는 R&BD 역량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미국 첨단기술의 상징인 실리콘밸리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한 것은 이미 그 역할을 시작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SK이노베이션의 미국 R&D거점 확보는 1989년 미 동부에 바이오 사업을 위해 설치한 이래 두번째이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이미 지난 2021년부터 기술혁신연구원을 환경과학기술원으로 명칭을 바꾸고, SK이노베이션 계열 연구인력을 대폭 확충해 2016년말 대비 3배 수준인 약 1800명을 확보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환경과학기술원의 기술전략그룹을 전사 포트폴리오 부문 조직과 연결하는 조직을 구성함으로써 전사적인 신규사업 개발역량을 확충하는 등 다양한 변화를 만들어 냈다고 설명했다.

이 프로젝트를 주관한 송재용, 이지환 교수팀은 “남들보다 2배로 뛰는 건 결국 R&D일 수밖에 없다”며 “기술에 기반해 우리 사회와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는 기업일수록 더더욱 R&D에 투자해야 하고, 이것이 R&D 매니지먼트가 주목받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

이어 이들은 “SK이노베이션이 지난 40년의 R&D 경영 통해 차별적 우위를 확보하고 성장해 온 것을 넘어, 새로운 40년은 고유의 새로운 정체성 창출하며 미래 기업가치를 증진시킬 것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이 ‘SK이노베이션 R&D 경영 40주년 연구’ 마무리 멘트를 하고 있다.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이 ‘SK이노베이션 R&D 경영 40주년 연구’ 마무리 멘트를 하고 있다.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은 “이번 프로젝트 결과로 R&D경영을 통해 SK이노베이션의 기업가치가 계속 커져 왔음이 확인된 만큼, 혁신적 R&D 추진 및 지속적인 제도/시스템/문화 혁신을 통해 ‘All time Net Zero’ 완성하면서 그린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