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해군 6항공전단 활주로에 추락한 해병대 1사단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의 잔해가 남겨져 있다. 지난 17일 오후 4시 46분께 정비를 마친 마린온 헬기 1대가 시험비행 중 10m 높이에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해 탑승한 조종사 등 5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당했다./뉴시스

해병대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원인의 중립적 조사를 위해 조사위원회에서 국방기술품질원 직원 3명을 배제했다.

해병대사령부는 19일 "기술품질원 소속 직원 3명을 기술자문을 위해 편성하려 했으나 최종적으로 편성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해병대는 사령부 주관으로 과거 사례를 참고해 해병대와 해·공군, 기술품질원,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5개 기관이 참여하는 조사위를 구성, 사고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인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전날 사고 유가족을 면담한 뒤 'KAI(한국항공우주산업)와 기품원(국방기술품질원) 등 조사 대상인 기관에서 조사위원을 파견할 수 없다'는 유가족 뜻을 전했다.

유가족들은 사고 헬기 마린온의 원형인 수리온 개발 당시 시험비행 등에 관여한 기품원 직원이 조사위에 참여하는 것은 조사의 중립성을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병대 관계자는 "(기품원 직원의) 조사위원회 참여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조사위에서 빼기로 했다"며 "조사위원회는 정확한 사고조사와 원인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앞서 17일 오후 4시41분께 경북 포항 남구 비행장 활주로에서 정비 후 시험비행 중이던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1대가 지상 약 10m 상공에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정조종사 김 모 중령(45), 부조종사 노 모 소령(36), 정비사 김 모 중사(26), 승무원 김 모 하사(21), 승무원 박 모 상병(20)이 숨지고, 정비사 김 모 상사(42)가 다쳤다. 순직한 5명은 1계급 특진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