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9일 금융회사들과 '전쟁'을 해 나갈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날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불완전 판매와 관련한 소비자 보호를 언급하며 "지금부터 금융회사들과의 전쟁을 해나가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브리핑룸에서 '금융감독혁신과제' 발표를 마친 후 브리핑룸을 나서고 있다./뉴시스

그는 또 P2P금융 등 새롭게 발전하는 산업을 언급하며 "단기적으로는 감독이 강화되는 측면이 불가피하지 않나 한다"며 "새로운 틀이 자리를 잡으면 자율을 토대로 한 업그레이드 감독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번에 발표한 '금융감독혁신 과제'에서 근로자추천이사제에 대한 내용도 담았다. 현정부의 공약사항인 근로자추천이사제는 지난해말 금융사 지배구조 이슈와 맞물려 논란이 벌어졌다.

당시 금융행정혁신위원장이던 윤 원장은 금융당국에 도입을 권고했지만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나서서 '시간이 필요하다'며 선을 긋기도 했다. 금감원장으로 자리를 옮긴 윤 원장이 같은 내용을 다시 들고 온 셈이다.

다만 윤 원장은 "직접적으로 도입을 하라고 하기보다는 공청회 등을 통해 여론을 더 들어보겠단 입장"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공청회나 세미나 등 소통의 장을 많이 열어서 그쪽에서 그런 이슈를 논의해 나가고 추이를 지켜보는 정도로 속도를 늦춰가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도 덧붙였다.

뉴시스에 따르면 은행권의 대출금리 부당부과 사태와 관련, 윤 원장은 은행권의 가산금리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 저축은행의 고금리 부과 영업행태와 관련, 김기식 전 원장이 '약탈적'이라고 한 표현을 두고는 "그런 부분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