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3일 경북 영덕에서 진행된 원전 찬반투표와 관련, "이번 투표는 법적 근거와 효력이 없고 정부는 투표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기자실에서 열린 '원전 찬반투표 관련 영덕군민에게 드리는 말씀' 담화문 발표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 12일 오후 경북 영덕군 영덕농업협동조합 개표소에서 사무원들이 개표를 하고 있다./뉴시스

그는 "2010년 영덕군은 지역발전을 염원하면서 군의회 의원 전원의 동의를 거쳐 원전 유치를 신청했고, 정부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2012년 천지원전 예정구역을 지정·고시했다"며 "이후 국민 여려분과 다각적으로 소통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적법한 절차를 거쳐 확정된 원전건설과 관련해 지역사회가 분열되고 갈등을 겪는 모습을 보면서 주무장관으로서 송구스럽고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정부가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음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일부지만 원전 건설을 반대하는 영덕군민이 계시다는 점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겠다"며 "안전한 원전 건설과 운영, 상생의 지역 발전을 위해 더욱 세심한 배려와 열린 소통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달 20일 산업부와 한수원이 제안한 대규모 열복합단지 조성 등 10대 지역발전 사업은 반드시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특히 군민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시는 특화의료시설, 종합복지관, 원자력연수원 등은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작년 총리 방문 시 약속한 강구외항 건설, 축산-도곡간 도로 개선 등 정부 차원의 지원사업도 차질없이 시행하겠다"며 "정부와 한수원은 건설 단계부터 원전과 관련한 정보를 적극 공개하고 원전소통위원회도 구성·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원전건설이 영덕군의 밝고 풍요로운 미래를 열 수 있도록 열린 마음과 낮은 자세로 지원하겠다"며 "영덕의 백년대계 실현을 위한 긴 여정에 군민 모두가 한 마음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북 영덕에서 11, 12일 이틀간 민간주도로 진행된 원전 찬반 투표에는 전체 유권자 3만4432명 중 32.53%인 1만1201명이 참여, 전체 유권자 기준 29.8%(1만274명)가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조석 한수원 사장은 투표결과에 대해 "주민투표에 법적 근거가 없어 유효하지 않고, 투표결과가 원전건설 추진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투표기간 중 투표자가 계속 늘어나 처음에 명부에 없던 사람도 투표가 가능해지는 등 철저하게 준비되지 못한 점이 있었다"며 "법적근거가 없지만 주민투표 성립 기준인 '총 유권자 3분의 1 이상 투표'에 준용하더라도 미달했고, 찬반단체간에도 이견이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영덕군 군의회 의원 전원이 동의한 가운데 원전 유치 신텅을 받아 지난 2012년 9월 제57차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에서 영덕과 삼척을 원전 건설 예정구역으로 지정·고시했다.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천지원전은 2026년 1호기, 2027년 2호기를 각각 준공 목표로 하고 있다. 또 한수원은 정부에 2028~2029년에 새로 짓는 150만kW급 원전 2기의 건립 부지로 '대진(삼척) 1·2호기 또는 천지(영덕) 3·4호기'로 건설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