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가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멕시코는 27일(현지시간)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 아레나에서 열린 스웨덴과의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3차전에서 0-3으로 완패했다.

▲ 스웨덴의 루드비히 어거스틴손이 27일(현지시간)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 아레나에서 열린 멕시코와의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3차전에서 후반 5분 첫골을 터뜨리고 있다. [예카테린부르크(러시아) AP=뉴시스]

멕시코는 조별리그 1·2차전에서 독일과 한국에 승리하며 16강 진출을 눈앞에 뒀지만, 스웨덴에게 참패를 당해 조별리그 탈락을 걱정해야 했다.

한국이 구세주였다. 한국이 독일에 승리하면서 멕시코는 힘겹게 16강 티켓을 손에 넣었다.

16강 경우의 수에서 멕시코가 가장 유리했지만 탈락의 가능성도 상존했다. 최종전에서 패한다면 최악의 상황에 처할 수도 있었다. 멕시코가 스웨덴에게 지고, 같은 시간 열리는 한국과 독일의 경기에서 독일이 승리를 거둔다면 세 팀이 똑같이 2승1패가 돼 득실차를 계산해야 했다.

경기는 반전에 반전을 거듭했다. 멕시코는 스웨덴에게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 보였지만 경기 결과는 정반대로 나왔다. 전반을 0-0으로 마친 뒤 후반들어 분위기가 스웨덴 쪽으로 넘어왔다.

후반 5분 루드비히 어거스틴손이 빅토르 클라에손의 패스를 받아 첫 골을 터뜨리며 리드를 잡았다. 후반 17분에는 엑토르 모레노의 빈칙으로 스웨덴이 페널티킥을 얻었고 안드레아스 그란크비스트가 침착하게 추가골을 성공시켰다.

행운도 따랐다. 후반 29분 멕시코 수비수 에드손 알바레즈의 자책골로 스웨덴은 3골차로 달아났다.

멕시코는 스웨덴과 나란히 2승1패(승점 6점)로 16강 티켓을 품에 안았다. 멕시코 언론은 물론 팬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한국에 감사하다"는 글을 올리며 자축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