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국빈방문과 연계, 양국 기업 간 협력 증진을 통해 신북방정책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코트라(KOTRA)는 지난 21일과 22일 모스크바에서 '한-러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22일 개최된 비즈니스 및 프로젝트 상담회에는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우리기업 44개사와 러시아 국영 석유·가스회사인 가즈프롬네프찌 등 러시아 기업 70개사가 131건의 1대 1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을 통해 9건의 비즈니스 MOU(양해각서) 및 MOA(합의각서)를 체결했다.

정부의 나인브릿지(9-Bridge)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 가스, 전력, 북극항로, 농업 분야의 대표적인 러시아 기업을 초청해, 이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기술 및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과 다양한 상담이 진행됐다.

또 러시아 환경법 개정으로 300개의 주요 공장의 환경오염물질 감시시스템 구축 의무화에 따라 우리기업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환경감시시스템 세미나'가 러시아 산업부와 공동으로 개최됐다.

러시아 산업부는 향후 법령 시행규정을 만들 때 한국과 워킹그룹을 만들어 추진하길 희망했고, 우리 측에서도 이를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트라, 러시아 기업인연합회, 한국 플랜트산업협회는 3자 MOU를 체결하고 향후 양국 간 플랜트·기자재 프로젝트 정보 교환 및 인력교류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