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15일 송영중 상임부회장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해임 결정을 내리지 않는 대신 자진 사퇴를 권고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경총 회장단은 이날 오전 7시30분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조찬 회의를 열고 송영중 부회장의 거취를 논의한 뒤 "사태 수습을 위해 조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 일치를 봤다"고 밝혔다.

▲ 뉴시스
▲ 뉴시스

경총은 "최근 송 부회장과 관련된 일련의 사태에 대해 논의하고 송 부회장의 충분한 소명을 들었다"며 "경총 회장단은 이번 사태로 인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매우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송영중 부회장은 이날 회의에 직접 참석, 본인의 입장에 대한 소명 기회를 가졌다.

당초 회장단이 이날 회의를 통해 송 부회장의 해임을 결정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지만 회장단은 송 부회장에게 자진 사퇴를 권고하는 방식으로 사태를 수습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동응 경총 전무는 이날 회의가 끝난 뒤 "(송 부회장의) 직무정지 상태는 그대로 가는 것"이라며 "(이사회를 개최하기 전) 조속한 변화와 원만한 해결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손경식 회장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명확한 결론은 밝히지 않은 채 "회장단 일동이 전부 의견을 같이 했다.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해임으로 의견을 모았냐'는 질문에는 "해임이라는 말은 좀 각박하다"고 답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회장단들 역시 자진 사퇴로 뜻을 모은 만큼 송 부회장 스스로 물러나라는 압박을 준 셈이다.

송 부회장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경총 사무국에서) 브리핑을 하면 (이후에) 제가 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송 부회장은 이날 회의에서도 "계속 일을 하겠다"고 밝히는 등 여전히 물러날 뜻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1일에도 손 회장은 송 부회장과 독대한 뒤 최저임금 논란과 관련된 우려를 전하고 자진사퇴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회장도 이 자리에서 사퇴하겠다는 뜻을 전했으나 입장을 번복하면서 혼란이 빚어졌다.

최저임금법 개정안 통과 당시 송 부회장이 최저임금 산입범위와 관련해 노동계의 의견에 동조하면서 사용자단체인 경총에는 부적격이라는 지적이 일었다. 이후 송 부회장이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은 채 재택근무를 하는 등 논란이 이어지자 경총은 지난 11일 송 부회장에 직무정지 조치를 내렸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