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서양희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 주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활성화에 기여할 규제완화 조치를 내놨다.

올해 11월 치러질 중간선거를 앞두고 주요 후보자 및 정치단체에 대한 기부금 범위에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를 포함시킨 것이다. 캘리포니아 주 선거관리 당국은 2018년 이후 암호화폐를 통한 정치자금 기부를 금지해왔다.

25일 코인텔레그래프 등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 공정선거위원회(FPPC)는 정치자금의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2018년 이후 금지해온 암호화폐 기부를 인정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캘리포니아 주에서 공직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암호화폐 기부를 자유롭게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코인텔레그래프는 이와 관련, 캘리포니아 주는 정치자금 투명성과 자금출처 확인을 위한 이른바 ‘KYC(Know Your Customer)’ 원칙 때문에 암호화폐에 대한 정치적 기부를 금지해왔다.

캘리포니아 주 선거관리 당국은 지난 5월부터 암호화폐 관련 정책을 검토해왔다. 캘리포니아 주는 △금지 방침을 유지하거나 △암호화폐를 현금처럼 취급하고 100달러 한도 내에서 자유로운 기부를 허용하거나 △KYC 프로토콜을 이용하되 기부 이후 2일 이내 법정 화폐로 전환하는 조건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캘리포니아 주 당국은 세 번째 옵션을 선택, 암호화폐의 정치자금 기부를 허용한 미국 12개주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한편 미국 최대 주인 캘리포니아는 이미 다른 분야에서 암호화폐 채택의 선두 주자로 평가되고 있다.

지난 2월 암호화폐로 주 정부 서비스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이 상정됐고, 지난 5월에는 디지털 자산에 대한 연방정부와 주 정부 사이의 규정을 조화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이 내려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