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등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출자 및 신규대출 방식으로 4조20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은은 29일 서울 여의도 산은 별관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방안 기자 간담회를 통해 유상증자와 출자전환 방식 등의 방법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산업은행 본점 별관에서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방안 발표 기자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뉴시스

산은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지원방안을 결정했으며, 산은과 수은, KEB하나, 농협 등 네 기관으로 구성된 합동경영관리단을 운영키로 했다.

또 산은·수은·무역보험공사는 신규로 발급되는 선수금환급보증(RG)의 90%를 각각 3분의 1씩 공급해 대우조선의 정상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산은은 2016년 말까지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을 500% 수준 이하로 내려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지만, 4조2000억원이 어디에 어떻게 쓰일지는 구체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다.

대우조선의 자구적인 노력으로 1조8500억원을 마련할 계획도 발표됐다.

부동산 등 비핵심 자산을 전량 매각해 7500억원을 조달하고 3년간 저비용 고효휼 구조 및 자재비 절감 등으로 1조1000억원의 손익 개선을 달성할 방침이다.

또 임원규모를 축소하고 ▲대표이사 급여 20% ▲부사장 및 전무 15% ▲상무 10% 등 임금을 반납하고 부장급 이상 일반 직원 300명에 대한 권고사직 등으로 조직 슬림화를 추진한다.

대우망갈리아와 드윈드, DSEM오만 등 해외 자회사와 대우조선해양건설 등 국내 자회사도 정리할 방침이다.

경영에 대한 책임도 묻는다.

산은은 전 경영진에 대해 실행예산 관리 등에 대해 조사한 뒤 검찰고발 등의 조치를 할 예정이며 감사원 역시 산은의 관리 실태를 조사 중인 만큼 결과에 따라 책임자에 대한 처벌도 계획하고 있다.

정용호 산은 기업금융부문장은 "산은과 대우조선해양 간 경영정상화를 위한 협약을 맺고 지원 절차 등을 신속히 진행해 회사의 경영정상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