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동부·강원내륙산지·충북북부·경북내륙 영하 5도 이하
제주도산지 1~3㎝ 눈-울릉도‧독도 5㎜ 내외 비
강원‧경북 동해안과 경북 북동 산지 건조특보 발효

4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 겨울추위가 예상된다. 사진은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서 직장인들이 두터운 겉옷을 걸치고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모습. /뉴시스
4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 겨울추위가 예상된다. 사진은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서 직장인들이 두터운 겉옷을 걸치고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모습. /뉴시스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4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 겨울추위가 예상된다. 일교차는 10도이상 크겠다. 충남 서해안 등 일부 지역에는 전날에 이어 눈이나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이날 "4일 전국이 중국 상하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고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다“면서 ”제주도와 충남 남부 서해안과 전북 서해안에는 한때 비 또는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예상 강수량은 울릉도·독도 5㎜ 내외, 제주도·충남남부서해안·전라서해안에서 5㎜ 미만, 전라권서부내륙에서 0.1㎜ 미만이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산지 1~3㎝, 울릉도·독도 1㎝ 내외이며 충남남부서해안·전라권서부내륙에서 약간의 눈날림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6∼4도, 낮 최고기온은 5∼12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아침 기온은 전날보다 5도가량 낮겠으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0도 이하를 기록하겠다. 특히 경기동부·강원내륙산지·충북북부·경북내륙은 영하 5도 이하로 춥겠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로 크게 벌어지겠다.

주요 도시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영하 3도, 인천 영하 1도, 춘천 영하 5도, 강릉 0도, 대전 영하 2도, 전주 0도, 광주 1도, 대구 영하 1도, 부산 1도, 제주 7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6도, 인천 6도, 춘천 6도, 강릉 9도, 대전 9도, 전주 9도, 광주 10도, 대구 10도, 부산 11도, 제주 14도 등으로 예측된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 동해안과 경북 북동 산지, 경북 동해안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바람도 약간 강하겠다.

동해 먼바다에는 다시 바람이 시속 30~60㎞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게 일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서해 앞바다에서 0.5∼2m, 남해 앞바다에서 0.5∼1.5m 수준이다.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 1.0∼3.5m, 서해 1.0∼2.5m, 남해 0.5∼2.5m 높이로 일겠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