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대전상인연합회와 소상공인단체 회장단 일동은 지난 7월 1일 이재명 후보가 대선출마 선언 등에서 발표한 ‘기본소득의 소멸성 지역화폐 지급’과 ‘소상공인 등의 단체결성 및 협상권 부여’에 대해 일제히 지지하고 나섰다.
 
회장단은 지지성명 발표에 앞서 31일 오후 4시 대전상인연합회 상인교육관을 찾아 이동주 국회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 주최하는 ‘대전지역 민생정책 간담회’에 참석했다.

정책간담회에는 대전상인연합회 구범림 회장 등 임직원과 대전시소상공인연합회 이광문 회장 등 5개구 지회장, 대전소상공자영업연합회 안부용 회장 등 지회장,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김운용 공동의장 등 관련단체 대표단, 전국방문요양・목욕기관협회 대전지부 김복수 회장 및 협회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장단은 성명서를 통해 “빚더미에 짓눌려 빈민계층으로 전락해 울부짖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처절한 절규로 가득하고, 이제는 온라인·모바일화와 배달앱 플랫폼 등 새로운 갑님들에게 더욱 시달리고 있다”며 호소했다. 

아울러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이재명 후보의 기본소득은 퍼주기식 선심성 포퓰리즘 정책이 아닌 국민의 가처분소득을 늘려 소비를 촉진하고, 사용처와 사용기간이 민생영역으로 제한된 지역화폐로 지급돼 우리 경제의 모세혈관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는 검증된 민생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단체결성을 지원하고 협상권을 부여해 집단적 대응권을 보장한 이재명 후보의 민생공약을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정책간담회를 주최한 이동주 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수많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기본소득과 지역화폐는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자영업자과 소상공인에게 단체결성 및 협상권 부여해 공정성장 토대가 반드시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