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결과 71.2%가 부담금 확대 응답…소비자보다는 기업및 유통업체에 부과해야 인식

소비자 10명중 7명은 환경을 오염시킨 만큼 복구비용을 부담시키는 ‘환경개선 부담금’제도를 확대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부담금은 소비자보다는 기업 및 유통점에게 부과해야 하는 정책으로 인식했다.

▲ (그래프=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제공)

4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환경개선부담금’ 관련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71.2%가 환경개선부담금 제도를 앞으로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환경개선부담금 제도가 환경보호에 미치는 영향이 낮을 것 같다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못하는 소비자도 45.6%로 많았다. 또 물가상승에 대한 부담감도 큰 모습이었다. 10명 중 7명(70.4%)이 환경개선부담금 제도가 생활물가를 상승시킬 우려가 있다고 봤다.

여성(남성 68.2%, 여성 72.6%) 및 20대와 50대(20대 64.8%, 30대 72.4%, 40대 67.2%, 50대 77.2%)에서 물가상승에 대하 우려를 좀 더 많이 내비쳤다.

환경개선부담금 제도가 누구에게 우선적으로 적용돼야 하는지와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70.2%가 환경개선부담금을 소비자보다는 기업 및 유통점에게 부과해야 하는 정책이라고 생각했다. 제품을 만들고 유통하는 과정에서부터 환경문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에서다.

특히 소비자 10명 중 8명(82%)은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을 기업보다는 소비자들에게 전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환경개선부담금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디젤 차량’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응답자 절반 가량(50.5%)은 환경개선부담금이 디젤 차량에게만 부과되는 것이 이해가 된다고 응답한 반면 10명 중 4명(40.7%)은 디젤 차량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과거 실효성 논란으로 폐지된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를 부활시켜야 한다는 인식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절반 이상(54%)이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가 다시 시행될 필요가 있다고 답했는데, 여성(58%)과 30대(59.2%) 및 50대(60.8%)의 공감도가 보다 높은 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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