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외곽순환 고속도로 위치도/국토교통부=뉴시스 제공

경남 김해시와 부산 기장군을 잇는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7년 2개월간의 공사를 마치고 7일 개통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28일 전체 구간(48.8km) 중 노포 분기점~기장 분기점 11.5km를 우선 개통한데 이어 오는 7일 오후 5시 나머지 진영 기장 고속도로 구간 37.3km를 완전 개통한다고 6일 밝혔다.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남해고속도로 진영분기점(김해시 진영읍)과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선) 기장분기점(기장군 일광면)을 연결하는 왕복 4차로 신설 노선으로, 2조3332억원을 투자했다.

진영 기장 고속도로 개통 노선은 경남 김해와 동부산을 직선에 가깝게 연결하면서 산악지형이 많고, 낙동강이 위치해 있어 전체 연장의 78.8%가 교량(82개소, 17.4km)과 터널(14개소, 21km)로 만들어졌다.

이번 개통으로 경남 김해시에서 부산 기장군까지의 주행거리는 17.2km(66.0→48.8km)로 줄어들고, 주행시간도 20분(50→30분) 가량 단축된다.

기존 남해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선) 등 동남권 핵심 고속도로와 모두 이어져 전국 어디서든 오갈 수 있다.

이에 따라 남해고속도로에 집중됐던 교통량이 분산되고, 창원과 김해 산업단지와 부산신항 등 항만 물동량 이동이 수월해져 연간 약 1730억원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했다.

지금까지는 경남 내륙에서 동부산과 동해안 남부로 가려면 부산 도심을 통과해야만 했다.

그러나 이번 개통으로 그동안 상습 지․정체를 겪던 부산 시내의 교통량이 외곽으로 우회, 분산돼 출퇴근 교통 혼잡 해소는 물론, 관광 성수기에도 교통흐름이 여유로워질 전망이다.

국내에서 3번째로 긴 고속도로 터널인 금정산터널(7.1km)에는 터널 화재 등 비상시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요원이 24시간 CCTV로 터널내부를 확인하고 독성가스감지시스템, 물분무 설비 등 26종의 첨단 방재시설을 구축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으로 부산 도심의 교통정체가 완화될 것"이라며 "서부경남권과 동부산권을 30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돼 지역교류와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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