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놓고 공화․민주 양당 충돌악화시 추가부양책 차질 우려에 투자심리 악화

[이코노뉴스=어 만 기자] 미국 뉴욕증시는 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탄핵 논의 등 미국 정치권의 혼란과 기술 기업 규제에 대한 우려 등이 겹치면서 하락했다.

▲ 미국 뉴욕증시는 11일(현지시간) 하락했다. 사진은 뉴욕증시의 한 거래인이 진지한 표정으로 시세판을 바라 보고 있는 모습. [뉴욕=AP/뉴시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보다 0.29%(89.28포인트) 내린 3만1008.69로 거래를 마쳤다고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S&P500지수는 0.66%(25.07포인트) 빠진 3799.61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도 1.25%(165.54포인트) 떨어진 1만3036.43으로 장을 마감했다.

임기가 며칠 남지 않은 트럼프 대통령을 더 일찍 끌어내리는 방안이 추진되면서 미국 정가에 불안감이 짙어졌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을 발의했다. 이번 주 하원에서 탄핵안 표결을 강행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을 두고 민주당과 공화당의 마찰이 심해질 경우 차기 정부가 추진하는 부양책이 원만하게 처리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주 발생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의회 점거 사태가 대형 기술 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를 촉발할 수 있다는 전망도 관련 기업 주가를 압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지지자의 과격 행동을 부추겼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 중단하는 등 조처를 했지만, 민주당 정부가 출범하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에 대한 규제를 서두를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날 트위터는 6.4% 넘게 급락했다. 페이스북 주가도 4%가량 떨어졌다.

애플과 아마존은 2%대 하락했다. 테슬라는 7%대 급락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