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수조사 결과 발표-친환경농장 31곳이나 차지…적합판정 받은 95.7% 즉시 유통

부적합 판정을 받은 ‘살충제 계란’을 생산한 농가가 전국에서 49곳으로 늘었다. 이중 친환경농장이 31곳으로 일반 농장(18곳)보다 많았다.

부실 검사 논란이 있었던 121개 농장을 재검사한 결과 2개 농장에서 살충제가 검출돼 검사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 결과와 후속대책을 발표하며 허리숙여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국 1239개 상업 산란계 농가에 대한 살충제 최종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1190개 농장이 적합, 49개 농장이 부적합으로 판정됐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 수는 전날 오후 10시 기준 45개에서 하루 만에 4개가 증가했다.

살충제가 나온 계란을 생산한 49개 농장은 일반농장 18곳, 친환경농장 31곳이다. 검출된 살충제 성분은 ▲ 피프로닐 8곳 ▲ 비펜트린 37곳 ▲ 플루페녹수론 2곳 ▲ 에톡사졸 1곳 ▲ 피리다벤 곳 등 5개 성분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적합판정을 받은 1190개 농장에서 생산된 계란을 즉시 유통시켰다. 이는 전체 공급물량의 95.7%이다. 부적합판정을 받은 49개 농가의 계란은 전량 회수 및 폐기하고 향후 2주 간격으로 추가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미 유통중인 계란도 검사가 진행중이다. 전국의 수집판매업체, 집단급식소 등에서 유통 판매중인 계란 291건을 수거해 검사를 완료했다. 비펜트린이 검출돼 부적합 판정된 2건(신선대란 홈플러스, 부자특란)은 회수·폐기했으며 추가 확인된 1건(계란)은 회수·폐기가 진행중이다.
 
이번 사태가 발생하기 전 이미 시중에 유통된 계란 중 부적합 농가에서 출하한 계란은 수거중이다. 

2019년부터 계란에도 이력추적 시스템 도입

정부는 살충제 계란 파문을 계기로 계란에도 이력추적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쇠고기, 돼지고기에 시행 중인 이력추적 시스템은 축산물마다 고유 번호를 부여해 생산부터 소비할 때까지 전체 유통단계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시스템이다.

김영록 장관은 “앞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축산물 이력제를 앞으로 닭고기와 계란에도 적용하겠다”며 “올해 하반기부터 준비와 시범사업을 거쳐 2019년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