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내년 지방선거때 개헌 약속 변함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제가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은 급격하지 않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100일을 기념해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선진국 탈원전과 달리) 저는 지금 가동되고 있는 원전 설계수명이 만료되는데로 하나씩 원전 문을 닫아나가겠다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그는 “건설 중인 원전은 설계 수명이 60년”이라며 “적어도 탈원전에 이르기까지 6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서서히 원전을 줄여나가고 LNG나 신재생에너지 등 대체에너지원을 마련하는 것은 조금도 어려운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기요금의 대폭 상승을 불러일으키는 일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2030년에도 원전 차지하는 비중이 20%가 넘는다”며 “그것만 해도 우리는 세계적으로 원전의 비중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다”고 밝혔다.

그는 신고리 5, 6호기 중단에 대해서도 “당초 공약처럼 백지화를 밀어붙이지 않고 백지화하는게 옳은지 아니면 공사를 계속할 것인지 공론조사를 통해 결정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적 합의를 따르겠다는 것인데 적절한 과정이라고 본다”며 “합리적인 의견을 얻어낸다면 유사한 많은 갈등 사안에 대해서도 해결해나가는 중요한 모델로 삼을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개헌과 관련, "적어도 내년 지방선거 시기에 그때까지 합의되는 과제만큼은 반드시 개헌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내년 지방선거 시기에 개헌을 하겠다는 그 약속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개헌 추진은 두 가지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지금 하고 있는 국회 개헌 특별위원회에서 국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서 국민 주권적인 개헌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러면 정부도, 또 대통령도 그 것을 받아들여서 내년 지방선거 시기에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쳐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만약에 국회의 개헌 특위에서 충분히 국민 주권적 개헌방안이 마련되지 않거나 제대로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면 그때는 정부가 그때까지의 국회 개헌특위 논의사항들을 이어 받아서 또 국회와 협의하면서 자체적으로 개헌특위 만들어서 개헌 방안을 마련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증세통한 세원확대 보다 구조조정을 통한 세출 절감이 중요

문 대통령은 ‘증세가 불가피 하지 않나’라는 질문에 대해 “정부는 이미 초대기업에 대한 법인세 명목세율인상, 초고소득층에 대한 과세율 인상 방안을 밝힌 바 있다”고 답했다.

그는 “현재 정부가 발표한 정책에서는 지금의 재원으로 충분하다”며 “증세를 통한 세수확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오히려 구조조정을 통해 세출을 절감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세를 통한 확대뿐만이 아니라 자연적인 조세 확대가 있을 수 있다”며 “정부의 여러 가지 정책에 대해 재원대책 없이 산타클로스 같은 정책을 내놓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을 하는데, 하나하나 다 검증을 통해 정책이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정책와 관련, “실수요자들이 주거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도, 지난 정부 동안 서민들을 괴롭혔던 ‘미친 전세’ ‘미친 월세’ 등 높은 주거세에 대해서도 주거 가격의 안정은 필요하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이번에 발표한 부동산 대책이 역대 가장 강력한 대책으로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